초고령사회 맞춤형대책 시급하다
상태바
초고령사회 맞춤형대책 시급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08.28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세 시대를 맞아 전북이 초고령사회로 진입했다. 지난 7월 기준 도내 전체인구 중 65세 이상이 20%를 넘어 전국 시도 중 높은 비율을 기록해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도시의 외형을 확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인의 정책을 잘 운용하면 퇴직 후 40년은 전북에서 함께할 수 있다. 초고령사회란 노년층인구비율이 20%이상이면 초고령사회로 불린다.

전북지역은 산업사회에 밀려 공업화는 완성하지 못한 게 오히려 웰빙시대에 걸맞은 자연친화도시로 거듭났다.
주위에 노인의 고독사 및 빈곤, 질병 등 말 못하는 여러 가지 노인소외정책이 질타를 받고 있지만 아직도 성장주의 정책에 발목이 잡혀있는 상태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밝힌 자료 중 ‘전국 노인인구 대비 장기요양보험 인정률 현황’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전북지역 노인의 장기요양보험 인정률은 10.85%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이러한 실태를 바탕으로 송하진 지사는 “노인문제는 경제적 어려움, 외로움, 건강·안전 측면에서 살펴봐야 하고 행정의 보편적 수요로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해 전북의 노인정책의 긍정적인 변화가 예고된다. 우리가 흔히 말년운세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다. 그 만큼 인생의 후반전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높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노인들은 화려한 경제생활과 넉넉한 쌀 뒤지를 원하는 것이 아니고 환경과 놀이, 친구, 소통의 문제를 원하고 있다. 노인들이 원하는 것은 예산이 수반되는 그런 정책에 반해 일명 ‘소확행’처럼 정체되어 있지 않고 일상생활의 재미를 원하고 있다.
누구나 노인이 된다. 아무리 발버둥 처도 인간은 100년을 넘지 못한다. 가지고 갈 것이 하나도 없는 영혼의 세상에 최소한 인간으로서 우대받을 권리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