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가석학 금종해박사 군산대에서 과학영재 위해 강연
상태바
대한민국 국가석학 금종해박사 군산대에서 과학영재 위해 강연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0.11.0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대학교 영재교육원(원장 유수창)과 생활교육교실에서는 지난 6일 군산대학교 황룡문화관 1층 황룡문화홀에서 군산출신으로 대수기하학의 대가로 알려진 한국고등과학원(KIAS)의 금종해교수(53)를 초청해 특별강연을 들었다.

이날 강연에 초청된 금종해교수는 대수기하학에서 20년 동안 풀리지 않는 난제로 알려져 있던 '유한표수체 위에서 정의된 K3 곡면의 유한대칭군의 분류'를 해결해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수학분야의 최고 학술지인 'Annals of Mathematics'에 논문이 게재 됐고, 2007년에는 대한민국 국가석학으로 선정됐다.

전주 우석고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에서 수학 이학사학위를, 미시간대학에서 수학 이학박사(Ph.D)학위를 받은 금종해교수는 2007년 과학기술부의 과학기술훈장 (진보장)을 받았으며, 2008년에는 과학기술부와 과학재단에서 제 11회 한국과학상을 받았다.

금종해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한국 수학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수학의 즐거움과 수학자로 사는 멋에 대해 얘기했다.

군산대학교 영재교육원은 원생들에게 매월 기초과학의 중요성 및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심어주기 위해 기초과학분야 세계적 수준의 연구업적으로 대한민국 국가석학으로 선정된 과학자와의 직접적인 만남을 갖고 있다.

이번 금종해 교수의 특강은 물리학자 김대식교수, 천문학자 이형목교수에 이어 3번째로 갖는 최고과학자와의 만남이다. /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