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 재생으로 지역 활력 높여야
상태바
빈집 재생으로 지역 활력 높여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09.0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연구원, 인구 감소·지역쇠퇴 극복 수단 활용 제안… 주거·문화·복지공간 등 방향 제시

빈집을 주거 공간이나 문화·복지 공간, 경제 활력공간으로 활용해 도시재생 활성화에 견인적 역할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빈집을 방치할 경우 마을의 흉물이 되고 마을의 전반적 분위기를 침체시키는 근원이 되는 반면, 이를 수리하고 리모델링하면 도시재생의 지역자산이 될 수 있어서다.

전북연구원은 3일 인구감소와 지역쇠퇴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빈집’을 활용해 주거수요를 창출하고 지역의 혁신과 활력을 이끌어 내자고 주장했다.
특히 연구원은 지난해 말 현재 9,763호인 도내 빈집 중 40.4%는 상태가 좋아 주거, 문화복지, 지역활력 등을 위한 도시재생 자원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빈집을 주거취약계층의 주거공간으로 제공하거나 지역커뮤니티 시설 및 노인 돌봄의 노인복지 시설 등의 문화·복지공간, 지역의 활력을 높여주는 청년들의 창업공간 또는 지역예술가의 작업·전시공간으로 활용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서울의 ‘빈집 살리기 프로젝트, 경남의 ‘더불어 나눔주택’, 목포의 ‘어르신 한울타리 행복주택’과 ‘빈집 갤러리’, 공주의 원도심 주차장, 일본의 카페, 체험형 숙박시설, 지역 커뮤니티공간 등 빈집을 지역의 여건과 수요에 맞게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제시했다.
오병록 부연구위원(지역개발연구부)은 전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희망하우스 빈집재생’ 프로젝트처럼 빈집을 리모델링해 주거취약계층뿐만 아니라 청년들과 귀농귀촌 희망자를 위한 임대주택과 문화활동가를 위한 문화·예술공간으로의 활용을 주장했다.
더불어 노노케어(老老Care)를 위한 어르신 공동체주택 등 주거공간, 지역민의 문화 및 노인복지를 위한 문화복지공간, 청년 창업과 지역예술가 작업·전시를 위한 경제활력 공간 등을 주문했다.
노노케어는 건강한 노인이 질병이나 다른 사유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노인을 돌보면서 서로 말벗이 되는 등 상호작용을 통해 혼자사는 어르신들이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오 연구위원은 “실효성 있는 정책추진을 위해 빈집실태 조사가 필요하며 수요자와 공급자간 빈집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빈집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제감면 등 제도개선을 통해 도시재생의 활성화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