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 일자리 창출 전북 낙제점
상태바
해양수산 일자리 창출 전북 낙제점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10.0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지원 사업 실적 전국 대비 1.2% 불과… 혜택 소외 해소 어업인 일자리센터 설립 필요

전북이 해양수산부의 일자리 사업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국회 농해수위 박주현 의원이 해양수산부가 제출한 ‘2018년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 추진 내역’자료를 분석한 결과, 해양수산부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 가운데 전북의 해양신산업 인큐베이팅 지원 사업 실적이 전국대비 1.2%에 불과해 경남 37.6%, 부산 34.1%와 크게 대비되는 모습이다.

이 같은 전국 최하위권은 지원 받을 수 있는 기업 수의 부족 때문으로 2018년 총 37개의 기업이 지원을 받았지만 전북에서 선정된 기업은 단 1곳에 불과했다. 부산의 경우 16곳으로 가장 많았고 경남의 경우도 5곳이 선정됐다.
전북은 해양수산부의 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가 없어 해양수산분야의 창업역량이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 부산, 제주, 경북, 강원, 전남, 충남의 경우 해양수산부로부터 지역별 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를 지정 받아 운영 중인 가운데 지난해 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를 통해 발생한 전체 고용실적은 1,095명이다. 하지만 전북은 이러한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한 실정이다.
박 의원은 “해양수산부의 일자리 사업 중 전북에서의 실적은 미미한 수준”이라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지역 간 차별 없는 균등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해양수산부 일자리 사업 가운데 ‘어업인 일자리 지원센터 운영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도 전국에서 전북이 최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 또한 전북지역에는 별도의 어업인 지원센터가 없고 보령 지원센터가 충청·경인과 함께 관할하며 최근 5년간 이곳 센터를 통한 채용 실적 중 보령 지원센터의 실적은 331건으로 지난해 신설된 제주지역을 제외하고 전국 지원센터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다. 가장 많은 실적을 낸 지원센터는 광주로 539건의 채용을 성사했으며 이외에 ▲부산 476건, ▲포항 385건, ▲강릉 364건 순이다. 전북만을 관할하는 어업인 일자리 지원센터가 별도로 운영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귀어·귀촌인의 성공적인 어촌 정착을 지원하는 ‘귀어·귀촌 활성화 사업’에서도 전북은 보이지 않았다. 귀어·귀촌 희망자에게 어업기술 교육을 제공하는 ‘귀어학교’는 전국에 총 5개소가 개설됐지만 전북에는 지정된 귀어학교도 없는 실정이다.
귀어·귀촌 희망자에게 사전 어촌 체험기회를 제공해 안정적인 어촌정착을 유도하는 ‘귀어·귀촌 홈스테이’도 총 15개소가 지정돼 운영 중이지만, 전북지역의 홈스테이는 1개소에 불과하다.
박주현 의원은 “해양수산부로부터 해양수산창업투자지원센터로 지정받아 운영하는 등 전북 스스로가 일자리 창출 동력을 갖추기 위한 자생적 노력에 힘을 쏟아야 한다”며 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