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전국 최초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파워팩 시범 보급
상태바
도, 전국 최초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파워팩 시범 보급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9.10.15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동지게차 배터리를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으로 교체 지원

전북도가 전국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파워팩 시범보급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전동지게차 배터리를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으로 교체하는 사업으로, 총 10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7억 5천만원(도비 3.3억, 시군비 3.3억, 자부담 0.9억)으로 파워팩 1대 교체당 6천 600만원이 지원된다.
수소연료전지 지게차는 매연이 없고, 전동지게차 대비 충전시간이 6시간에서 5분으로 단축되며, 작업시간은 2배 이상 증가해 운전비용 측면에서 10년 사용 시 10% 감소하는 개선효과가 예상된다.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파워팩은 고분자연료전지(PEMFC)와 메탄올연료전지(DMFC) 파워팩 두 종류로 구분되며, 고분자연료전지는 수소충전소 구축예정인 완주 봉동 인근으로, 메탄올연료전지는 전라북도 일원에 신청을 받아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오는 28일까지 전북테크노파크를 통해 접수되며,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파워팩 보급업체와 구매업체 각각 접수가 가능하다.
파워팩 보급업체 작성 시에는 기업의 일반현황, 시설 및 인력현황, 사업능력, 사후관리 계획 및 구축체계 등을, 파워팩 구매업체 작성 시에는 2년간의 의무운영기간 및 운영실적 등의 제출을 위한 확약서와 지게차 사용계획 등을 작성해 접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