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9.11.19 화 19:11
로그인 회원가입 자유게시판
> 독자의견
       
보이스피싱 예방법
덕진경찰서 순경 이슬희
2019년 10월 21일 (월) 19:47:42 이슬희 .
   

갈수록 교묘한 속임수로 진화하고 있는 보이스 피싱 사기는 여전히 성행하면서 서민 경제의 근간을 위협하고 있다. 각종 금융·통신제도의 강화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피싱범죄로 인한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작년 한해 발생건수는 34,132건에 피해액은 4,040억원으로 집계된 것으로 발표되었다.
보이스 피싱 유형 중 가장 흔한 유형은 정부기관, 금융기관에서의 개인금융정보 요구, 전화·문자 대출권유,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하여 금전을 요구하는 유형이 대표적이다. 이제는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해 많이 알려졌다고 인식될 수 있으나 여전히 발생되는 범죄수법은 더욱 지능화되고 있으며 특히 정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있는 소외계층에게는 보이스피싱에 대해 더 취약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보이스피싱 사기범죄를 예방하기위해서 다음과 같은 간단한 예방수칙을 유의하자. 일단 어떠한 기관이어도 금융거래정보 요구는 응대하지말아야 한다. 전화나 문자로 저금리 대출을 권유하는 경우하는 경우에도 연결된 링크로 연결하지말고 직접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며 가족, 지인 등을 사칭하며 금전 요구시 반드시 본인 확인을 하여야한다. 또한 이런 범죄에 이용될 수 있는 예금통장 및 현금·체크카드는 일절 양도 금지해야하며 만약 보이스피싱을 당한 즉시 신고 후 피해금 지급정지, 환급 신청은 하여야 피해를 막을 수 있다.
갈수록 다양한 유형으로 발생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범죄에 있어서는 모두가 예외없이 당할 수 있음을 간과하지 말고 평소에도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 신중하게 대처해야만 소중한 자산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음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 전북연합신문(http://www.jbyonha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전주비전대, ‘머핀조’팀 대상 수
전주대 구혁준·유지은 학생, 좋은
전북대병원 백승민 방사선사 우수논
전북대, 우간다에 농축산 시범단지
국제한식조리학교, 2020학년 1
정읍시 곰두리스포츠센터, 도전과
익산시, 제14회 다문화 사랑축제
54909 전북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803(우아동) 동서빌딩 4F | 대표전화 : (063)232-9340 | 팩스 : (063)232-9348 | 청소년보호책임자 : 서윤배
Copyright 전북연합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jbyonha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