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첫수도 고창군, 2019한국마케팅 프런티어 ‘대상’
상태바
한반도 첫수도 고창군, 2019한국마케팅 프런티어 ‘대상’
  • 김종성 기자
  • 승인 2019.11.04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프런티어 대상서 지역마케팅분야 대상 선정

‘한반도 첫수도 고창군’이 한국마케팅학회가 선정한 2019년도 ‘한국마케팅프런티어’ 대상을 수상했다.
4일 고창군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전남대학교 진리관에서 진행된 ‘사)한국마케팅학회 한국마케팅 프런티어 대상’ 시상식에서 고창군이 지자체 처음으로 지역마케팅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고창군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고인돌과 곳곳에 산재한 고분군 등을 통해 ‘수천년 전부터 한반도의 중심’이었다는 ‘한반도 첫수도 고창’이란 도시브랜드를 만들어 냈다.
특히 ‘농생명 식품산업’과 ‘역사문화 관광’분야의 마케팅을 강화해 ‘대한민국 먹거리 창고’, ‘힐링 성지’의 이미지를 구축 했다.
실제 복분자는 영화 돈에서 주연배우의 별명으로 등장하며 홍보효과를 톡톡히 봤고, 멜론 역시 전국최초 온라인 경매를 시도해 주목을 끌었다. 또 적극적인 기업마케팅으로 매일유업, 하이트진로, 국순당 등 국내 식품대기업과의 상생 협력 사업이 농식품부가 선정한 우수사례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각종 드라마(녹두꽃, 나의나라, 가)동행 등)와 패션화보·아이돌 뮤직비디오(공유, 러블리즈 케이 등) 촬영 등을 지원하면서 지역 곳곳의 숨은 명소들을 알려냈다.
이런 성과들을 바탕으로 고창군은 시상식에 앞서 진행된 학술대회에 공식 초청돼 전국 학계 및 마케팅 관계자 등 150여명을 대상으로 ‘한반도 첫 수도 고창 마케팅에 날개를 달다’의 발표를 진행했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고창은 깨끗한 자연환경을 기반으로 명품 농산물이 재배되고 있지만 제대로 알려지지 못하고, 농민들은 제 값을 받지 못해 항상 아쉬웠다”며 “기업과 방문객 등 고객의 니즈(욕구)를 충족시켜, 농가 소득을 높이고, 전세계에서 찾아오는 고창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마케팅 프론티어대상’은 한국마케팅학회 소속 650여 명의 교수 회원들이 기업의 우수마케팅 사례를 발굴하고, 마케팅교육 현장에 전파해 산학협동을 모색함과 동시에 국가 차원의 마케팅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 1993년 처음 제정됐다. 지난 25년 동안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들이 수상한 바 있으며, 2019년에는 고창군을 비롯해 삼성카드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