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잔재 청산’ 교육현장 용어 개선한다
상태바
‘일제 잔재 청산’ 교육현장 용어 개선한다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9.11.11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청이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한 교육현장 용어 및 제도 개선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3.1운동 및 건국 100주년을 맞아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올바른 역사의식 고취와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에 안내자료를 발송하고 교육현장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 용어 및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가오->얼굴’,‘구라->거짓말’,‘기스->흠집’,‘꼬붕->부하’,‘나시->민소매’, ‘다데기->다진양념’, ‘뗑깡->생떼’,‘뗑뗑이->물방울 무늬’,‘만땅->가득채움’, ‘오뎅->어묵’등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 중 일본어에서 온 어휘로 언어순화가 필요한 단어를 ‘일본어에서 온 우리말 사전(이한섭)’에 수록된 3,634 단어 중 16개를 선택해 우선적으로 안내했다.
교육활동과 관련해 군대의 점호를 본뜬 행사인 ‘애국조회’를 지양하고, ‘훈화->OO선생님 말씀’등으로 순화하며, 군대식 인사표현인‘차렷·경례’를 ‘안녕하세요’같은 자연스러운 인사말로 하도록 권고했다. 또한 친일파 행적이 확인된 작사·작곡가의 교가 교체를 지원한다.
이 밖에도 일제강점기 당시 학교에 많이 식재된 ‘가이즈카향나무’를 다른 나무로 심기, 일본인 학교장의 사진 등을 학교 벽면이나 현관 등 공개적인 장소에 ‘역대 학교장 사진’으로 게시하지 않기, ‘운동장 조회대’를 학생 휴게 및 놀이공간 등 구성원과 협의해 새로운 공간으로 만들기, 일제강점기 군의 사기 진작을 위해 만들어진 ‘3-3-7박수’를 월드컵 응원박수 등 새로운 방법으로 모색하기 등을 권고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