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을 포기해야 전북이 산다
상태바
새만금개발을 포기해야 전북이 산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9.11.18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전북살림살이가 각박해 질 전망이다.
전국경제 2%라는 꼬리표가 여전히 따라다니고 지난 30년 동안 새만금국책사업이라는 ‘주홍글씨’로 인해 국가예산의 전북몫은 싹둑 잘려 새만금으로 인한 전북의 피해는 지속되고 있다.

정부와 국회의 주장은 “전북은 새만금개발예산을 가져갔으니 다른 예산을 포기하라”며 강요한다. 그렇다고 정부가 예산을 투입해 개발사업을 진행하는 것도 아니고 수 십년 동안 선거 때만 반짝 이용해 먹는 ‘선거용 개발사업’으로 전락해 버렸다.
내년도 국회 예산소위에 전북출신 위원이 전무하면서 전북정치실종과 인재양성에 소홀히 한 역사적 책임을 지고 있다. 여기에 전북도지사는 전국 광역단체장 순위에서 9개 광역도시 중 8위를 차지할 정도로 무능과 ‘보신행정’으로 일관해 전북발전의 장애물이라는 게 여실히 드러났다.
정치적으로는 국회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하고 있어 정치이단아적인 행보를 취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고 민주당의 ‘동진정책’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즉, 영남을 보살피고 우선혜택을 주며 충청권을 잡으면 이상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전북과 호남은 곁가지로 취급하며 이른바 ‘놓아 먹인다’며 집토끼라는 표현이 적절한 것 같다.
군산조선소가 무너지고 자동차공장이 문 닫는 지경에 이르렀는데도 도지사는 잼버리유치라는 허울 좋은 구실을 삼아 유럽으로 피신하고 조선소물량이 남아있어 일감을 나누자는 제안에도 그 일감마저 강탈해 버리는 것은 백성으로 인정 못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중공업과 대우조선 등 남해안 민주당동진정책으로 천문학적인 국가예산을 퍼붓고 국민의 혈세를 ‘묻지 마’식으로 지원해 결국 세계1위 조선강국으로 거듭났다고 ‘자화자찬’이다.
군산조선소에서 ‘통통배’를 만들겠다고 하는데도 영남 토호세력과 그를 지지하는 정치세력들은 “너희들은 조선업과 자동차를 생산하는 지역이 아니고 쌀 생산에만 전념할 것”을 요구하면서 남은 일감마저 강탈해 가는 모습을 보면서도 전북정치꾼이나 도지사는 말 한 마디 못하고 두 눈 뜨고 당했다. 이런 지도자들의 무책임에 도민들이 잊지 말고 반드시 응징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정신적·정치적·민주적 발전이 있을 것이다.
전주·완주혁신도시 국민연금운영기금본부 역시 부산·경남의 계략과 술책을 동원해 강탈을 노리며 심지어 미국 신문에 허위광고를 게재하면서까지 ‘호시탐탐(虎視眈眈)’노리고 있다.
또 농수산대학은 어떠한가. 부산지역에 분교를 설치해 아예 통째로 먹어버리겠다는 음모는 지금도 진행 중에 있다.
제발 정신 차리자. 무조건적인 ‘맹종’은 머슴살이에 불과하고 노예근성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정치는 호남을 배제하고 이야기할 수 없다’라는 게 그동안의 정치 환경이었다. 하지만 아마추어적인 정치리더자로 인해 ‘사분오열(四分五裂)’과 ‘지리멸렬(支離滅裂)’로 스스로 무너지고 자초해 정치적인 ‘서출신세’가 됐다.
정치가 불안정이다 보니 선출직공무원(도지사·시장·군수·의회) 역시 도민의 눈치를 보지 못한다. 해바라기처럼 동진정책에 합류해 고향을 팔아 힘 있는 집단에 줄서기 급급한 것에 유권자의 준엄한 심판이 있어야겠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