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청 일본 제품 국산 대체 실적 단 한건도 없어 충격
상태바
군산시청 일본 제품 국산 대체 실적 단 한건도 없어 충격
  • 허정찬 기자
  • 승인 2019.12.0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일본 수출 규제 조치에 군산을 포함한 전국 52개 지방자치 단체가 강력 규탄과 함께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동참을 선언 하는등 시민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적극 지지하며 범 국가적 불매 운동으로 관공서가 앞장 섬을 표명 하고 나섰다.
그러나 5개월이 지나 군산시에 일본 제품 사용 현황을 요청한 결과 일본 제품 사용 현황 자료조차 전무하고 국산 제품 대체 실적 조차 파악하지 못 한 것으로 들어났다.
군산시 관계자는 “지난 7월 각종 사무용품중 일본 제품 사용 현황 전수조사를 실시 하였으나 납품 관련 업체들이 거의 지역 업체들이고 문구류 경우 구매선 변경에 따른 지역업체 납품의 어려움이 있으며,특히 가장 많은 일본 제품을 쓰고 있는 복사기의 경우 평균 2년여의  리스 기간이 끝나야 업체 피해가 없는 관계로 이로 인한 반발과 지역경제 타격이 우려되,전수 조사를 중지 하고 각 부서에 일본 제품 구매 자제 권고 메일을 발송 하여 부서 자체의 재량에 의해 불매운동을 실시 하도록 하였다.“라며 사실상 불매 운동에 손 놓고 있었음을 시인하였다.
이런 군산의 해명과 달리 업체 관계자들은 “일반 문구류의 경우 구매자가 국산 제품을 요구 하면 즉시 납품이 가능하며,복사기 또한 기계 구입시 평균 리스 기간이 1년으로 관공서 대여 약정 기간과 일치 하여,약정 완료 후 재계약시 국산 제품을 을 요청하면 즉시 납품이 가능함으로 사실상 피해는 없다”라며 시청의 해명과 다른 설명을 내놓았다.
12월 현재 타시도 지자체의 일본 재품 불매 운동 현황은 전수 조사를 통해 일본 제품 사용 현황은 기본적으로 파악 하고 있으며 많게는 50%에서 적게는 20%까지 국산으로 교체를 하는 등 일정의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되 시의 변명이 더욱 무색해 지고 있다.
전 시민을 상대로 시장과 시의회가 서명식,성명서 발표 등 공식적으로 선언 하며 곳곳에 불매 운동지지 프랜 카드를 거는등 요란한 불매 운동을 외쳤으나 전수조사를 통해 실태를 파악 하고 품목별 특성에 맞는 교체 계획을 수립 하는 등 이에 걸맞는 행정적 노력과 관심은 형식에 그치고 말아 이에 따른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되었다.
현재 군산시청에서 사용되는 일본 제품은 대부분 사무용품이며 빔프로젝트,카메라 및 촬영기기,하이테크 볼펜 등은 약 70%이상이 일본 제품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특히 복사기와 레이저 프린터기 등은 약 90%가 사용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