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암살자’ 블랙아이스를 조심하자
상태바
‘보이지 않는 암살자’ 블랙아이스를 조심하자
  • 백광훈
  • 승인 2019.12.1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경찰서 모양지구대 순경 백광훈

강한바람, 낮은 기온, 눈 등으로 겨울이 왔음을 알 수 있다.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도로 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끊이질 않는다. 특히 겨울에는 소위 ‘보이지 않는 암살자’라 불리는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가 정말 많이 발생한다.

블랙아이스란 ‘도로 결빌 현상’이라고도 하는데 현재와 같은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 도로의 기름, 먼지 등과 섞여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는 현상을 말한다.
이때 만들어진 얼음은 투명해서 운전자가 블랙아이스를 잘 보지 못할 뿐 만 아니라 일반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 6배 정도 미끄럽기 때문에 한 번 사고가 발생하면 연쇄추돌로 대형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아서 정말 위험하다.
실례로 지난  4일 경기도 화성시 장안대교에서 10대 차량 추돌 사고로 두명이 목숨을 잃었다.
블랙 아이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급브레이크 대신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누어 밟거나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해서 감속운전하며 운전대를 똑바로 잡아 최대한 직진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연쇄추돌을 방지 하기 위해 앞차와의 안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며, 운전하기 전 공기압과 마모상태를 확인한다면 미끄러짐 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만약 운전 중 블랙아이스로 인해 타이어가 미끄러진다면 미끄러지는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하면 안된다. 이는 미끌림현상을 더욱더 심화시킬 뿐이다. 따라서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작해야 한다.
겨울철 운전 시 항상 블랙 아이스에 대한 위험성을 염두에 두고 주의사항을 숙지해 ‘블랙아이스’로부터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안전까지 지키도록 노력하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