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총선은 국가 외교·안보와 경제 회생에 주안점 21대 국회가 해결해야
상태바
이번 총선은 국가 외교·안보와 경제 회생에 주안점 21대 국회가 해결해야
  • 허성배
  • 승인 2020.01.1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제21대 총선 4개월 앞두고 여·야 정치권은 아직도 이기주의적 구태의연한 행태로 비추고 있어 국민의 빈축을 사고 있다. 외교경제 활력과 민생 안정의 쇄신은 뒷전으로 미룬채  총선 공천, 이권과 이해득실에만 혈안이 돼 있으니 정말 한심하기 그지없다.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해 하루에만 182개 법안을 발의했다. 국정감사 종료 다음 날인 지난 22일부터 31일까지 발의한 법안이 모두 440개로, 야당 발의 법안의 7배다. 여당 의원들이 `막판 몰아치기 발의`에 나선 것은 4일부터 시작되는 의원 평가에 `발의 법안 실적`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평가 결과 하위 20%에 해당하면 총선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20% 감점을 받는다.

이러다 보니 법안들이 조항 몇 개만 바꾸거나 의원들이 서로 도장을 찍어주면서 품앗이한 졸속 법안 투성이다. 코미디가 따로 없다. 자유한국당도 다를 바 없다. 조국 사태에 따른 반짝 지지 상승률에 실책만 거듭하며 혁신과 비전 제시는 소홀히 했다. 이것이 20대 국회의 현주소다.
한편 박찬주 전 제2작전사령관을 두고 오락가락한 인재 영입과 대통령 비하 논란을 빚은 `벌거벗은 임금님` 동영상, 패스트트랙 충돌 의원의 공천 가점 부여 논란, 조국 씨 의혹 TF에 대한 표창장 수여 논란 등 민심과 동떨어진 정치권의 헛발질 연속이다. 20대 국회의 정책 대안도 경제의 `만부론` 외교·안보의 `만평론` 등이 과거 정책 노선을 정리한 수준에 불과하다는 평이다. 여야할것 없이 `맹물 정치권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여·야가 새로운 정치를 바라는 국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데는 지역주의 탓이 크다. 여·야가 텃밭인 호남과 영남 지지층만 바라보는 정치에 안주하다 보니 쇄신과 외연 확장은 외면한 채 내부 공천 투쟁에만 골몰하는 것이다. 이런 구태를 바로잡으려면 유권자들이 맹목적인 지지에서 벗어나 주권재민(主權在民) 행사를 올바르게 해서 국가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냉철한 심판을 내리는 책임은 오직 유권자의 몫이다.
20대 국회가 처리 해야 했을 탄력근로 보완 법안·데이터 3법 등 주요 민생법안 처리에 앞장섰는지, 온갖 특혜를 누려온 기득권 정치 세력을 물갈이했는지가 앞으로의 잣대가 될 수 있다. 구시대적 이념과 지역주의를 뛰어넘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참신하고 깨끗한 인재를 여·야 가릴 것 없이 많이 뽑아 구태하고  낡은 정치 타파에 꼭 필요한 이번 총선이야말로 국운을 판가름할 수 있을 만큼 중차대하다는 사실을 국민 모두는 깨달아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