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유기농자재 책자발간
상태바
친환경 유기농자재 책자발간
  • 엄범희
  • 승인 2009.08.26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유기농자재의 종류와 사용 방법‘을 쉽게 풀이해 책자를 발간,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업인에게 큰 도움을 주게 됐다.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조영철)은 그동안에 발간된 '친환경 재배 매뉴얼' 자료집에 이어 도내 친환경농업 및 유기농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과 유기농 자재 등을 담아 친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농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많은 자료를 모아 책자로 발간하게 됐다.

이 자료집에는 뿌리의 분화와 발육을 촉진하고 고온다습의 열악한 환경에서 식물의 성장을 돕는 유산균 효모제와 다공질 점토광물로 보비력 증대 및 유해성분 흡착효과가 좋은 견운모 등 토양개량용 자재가 소개되고 있다.

또한 천연 광물 비료로 유황, 가리, 고토가 균형있게 함유된 황산가리고토와 강한 환원력을 지니고 있어 고온, 저온, 가뭄, 자외선 과다노출 등으로인해 발생한 활성산소에 대해 방어체계를 형성,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천연광물 희토 등 작물생육용 자재, 토양개량 및 작물생육용 자재, 작물병해충관리용 자재, 등 유기농자재에 대한 정보를 비롯해 각 분야별로 648건의 종류와 사용요령이 정리돼 있다.

최근 소비자의 안전농산물에 대한 선호도는 높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좁은 면적에서 집약적인 영농방법으로는 유기농업 등 친환경농산물 생산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일반농자재와 친환경 농자재에 대한 안내서가 거의 없었고, 친환경 농업 실천기술이 완전히 정립되어 있지 않아, 농업인이 만족 할 만 한 기술을 제공받지 못하고 친환경 농산물 생산량을 늘리는데도 많은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친환경 유기농자재의 종류를 소개하고 그 사용방법을 수록함으로서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자 하는 농업인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

도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이번 자료집 발간은 최근 환경보전 및 안전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유기농업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유기농재배에 활용할 수 있는 유기농업기술 자료집을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