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식량산업기반 획기적으로 육성
상태바
남원시, 식량산업기반 획기적으로 육성
  • 양용복 기자
  • 승인 2020.01.2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가 농촌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생산비 절감과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식량산업기반을 획기적으로 탈바꿈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해 벼 공동녹화장 공모에 운봉농협이 선정됨으로 1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고, 무인헬기 지원 공모에도 춘향골 농협이 선정돼 1억6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스마트 농업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더불어 시는 농촌의 안정적 소득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쌀 생산비 절감 농기계 구입 지원에 자체사업으로, 10억원을 확보해 트랙터, 콤바인, 승용이앙기, 동력살분무기 등 14종의 농기계를 적기에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자연환경 보전과 적기 영농 지원을 위해서 14억5천만원을 들여 7,600여 농가에 벼 육묘용 상토를 공급하는 한편, 병해충 예방과 건묘를 생산해 안정적인 영농기반 확충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생산 농가들의 안정적 영농과 농산물의 유통망 확충을 위해 두레 들녘경영체 육성 지원사업에 2억원의 자체 예산을 확보해 고품질쌀 적정 생산을 위한 논 타작물 재배 지원 등 다각도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들녘경영체 지원은 지역 농협과 계약재배를 체결하고 고품질쌀 생산체계를 구축하는 시스템이다.
이밖에 시는 올해 공공비축미 매입 품종 등 산간부, 중·평야부 등 지역 특성에 적합한 벼 품종 발굴을 위한 우량종자 채종포에 40㏊ 8천만원, 소규모 육묘장 30동 3억원, 곡물건조기 30대 4억5천만원, 볏짚환원사업에 1억9천1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함에 따라 영농기반 시설을 더욱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고품질쌀 적정 생산에 무, 배추, 고추, 대파를 제외하고 논 타작물 재배필지와 지난해 벼 재배필지를 대상 논 타작물 재배 지원에 298㏊ 10억1천1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함에 따라 쌀 적정 생산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시는 남원시 대표 공동브랜드 쌀인 ‘남원참미’를 전국브랜드로 육성시킬 전망이다.
‘남원참미’는 지난해 343ha 전 면적 GAP인증을 획득했고, 사업비 3억4천4백만원을 들여 생산에서 유통까지 일괄로 육성되고 있다.
특히 시는 ‘남원참미’의 안정적인 유통을 위하여 관내 농산물가공업체인 GMF와 남원농협RPC와 MOU를 체결, 연간 1,500톤 이상 고품질쌀을 공급할 계획이다.
또, 시는 가을철 공공비축미 수매에 따른 노동력 절감을 위해 올해 농업용지게차 30대를 지원할 수 있는 3억원의 자체 예산도 확보, 농업 경쟁력을 선제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식량산업은 농업의 기초 품목이자 남원 경제의 핵심적인 산업”이라며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위해 우리 시는  앞으로도 농산물 생산과 유통망을 확충해 농업?농촌 경쟁력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