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키움 · 청년희망키움통장 신규 가입 모집
상태바
희망키움 · 청년희망키움통장 신규 가입 모집
  • 이준호 기자
  • 승인 2020.02.04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는 근로를 하는 저소득층의 자산형성과 자립지원을 위한 ‘희망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사업 신규 가입자를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은 근로·사업소득이 있는 가구 중 생계·의료급여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희망키움통장Ⅰ과 주거·교육급여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한 희망키움통장Ⅱ로 나뉜다.

희망키움통장(Ⅰ,Ⅱ)은 매월 일정하게 저축한 금액에 근로소득장려금(정부지원금)을 추가해 자립을 위한 목돈 마련을 돕는 것으로, 만기(3년가입)시에는 각 통장별 지급해지기준을 충족하고 주택구입 및 임대, 본인이나 자녀의 교육?훈련, 사업의 창업?운영자금 등 자립에 필요한 용도로 사용한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그동안 적립된 근로소득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희망키움통장Ⅰ은 일하는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중 근로·사업소득이 기준중위소득 40%의 60%이상인 가구일 경우 신청가능 하며, 희망키움통장Ⅱ는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주거·교육급여 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으로서 현재 근로·사업소득이 있을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만 15세~39세의 청년중에서 생계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한다.
생계수급 청년 중 근로·사업소득이 1인가구 중위소득 30%이하인 만 15세~39세 청년이 신청 가능하며, 매월 저축할 금액 없이 근로·사업소득이 확인되면, 근로·사업소득에 비례하여 적립을 하여 주고 만기(3년가입)시에는 청년희망통장 지급해지 기준을 충족하고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그동안 적립된 근로소득공제금 및 장려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모두 오는 17일까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모집하며, 확인조사를 통해 최종가입자를 선정하게 된다.
통장가입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은 익산시청 희망키움통장담당자(859-5397)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