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우수 숙련기술 보유 7개 부문 중 단 한 명의 명장(明匠) 선발
상태바
정읍시, 우수 숙련기술 보유 7개 부문 중 단 한 명의 명장(明匠) 선발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0.02.24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지역을 빛낸 ‘명장(明匠)’발굴에 나섰다.
정읍시를 빛낸 단 한 명의 명장을 발굴·선양해 시의 위상을 높이고 관련 종사자인 숙련기술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확립해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관련해 시는 지난 20일부터 부문별 명장 신청을 받고 있다.
선정 부문은 기계, 섬유, 농림, 공예, 조경, 요리, 이·미용 총 7개 분야에서 단 한명의 명장을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은 오는 3월 11일까지 가능하다.
신청 대상은 공고일 현재 7년 이상 정읍시에 주민등록법에 따른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접수일 현재 지역 내 사업체에 종사하는 45세 이상이여야 한다.
또한, 지역 숙련 기술의 발전이나 숙련기술자의 지위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고 인정되어야 한다.
정읍시 명장으로 선정되면 정읍시 명장증서와 함께 명장인증명패를 수여하고, 1년에 300만 원씩 2년간 연구활동비가 지원된다.
더불어, 정읍시 홈페이지 등에 게재되고 판로 분야 지원 등 필요한 분야를 지원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정읍시 명장 선정을 통해 지역산업을 브랜드화하겠다”며 “이를 통한 판로개척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숙련기술 등이 발굴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지역 내 많은 숙련기술인들의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읍시는 앞서 지난해 7월 ‘정읍시 명장선정 및 육성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