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립국악원, 위기를 역량강화 기회로
상태바
전라북도립국악원, 위기를 역량강화 기회로
  • 강명화 기자
  • 승인 2020.03.09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환자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도내에서도 감염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도립국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2020년도 상반기(71기) 국악연수교육을 2월 3일부터 중단한 상태이고, 기획했던 공연들도 취소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는 가운데, 도립국악원 예술 3단은 코로나19로 취소된 공연으로 인한 공백을 위탁교육을 받는 등 역량강화로 채우고 있다.
예술 3단은 기량향상을 위해 외래강사를 정기적으로 초빙해 교육을 받으며 공연의 질적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그동안 초빙된 강사는 국가무형문화재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전수교육조교 곽태규 명인(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원장),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예능 보유자 이애주 명인,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46-1호 전라삼현육각 전태준 명인, 세종국제무용스쿨 성지선 원장 등이 있다.
관현악단은 표정만방지곡, 중광지곡, 수제천, 동동 등의 파트별 어법과 합주시 앙상블 중심으로 태평소와 단소 교육을 진행했다. 창극단은 캐릭터별 분장법 교육을 받아 작품의 성격에 맞는 캐릭터를 구현하기 위한 메이크업 교육을 받았다. 무용단은 발레 수업이 이뤄져 이색적이다. 한국무용을 전공하는 무용수들이 클래식 발레의 테크닉(발란스, 점프, 회전 등)을 터득하여 신체인지를 강화하고, 전통무용에 클래식 발레의 미의식과 예술관을 접목해 공연에 응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명화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