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지역화폐 ‘익산 다이로움’ 6월까지 10% 인센티브 지급
상태바
익산지역화폐 ‘익산 다이로움’ 6월까지 10% 인센티브 지급
  • 문공주 기자
  • 승인 2020.03.09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시장 정헌율)가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입은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익산지역화폐인 ‘익산 다이로움’10% 인센티브 지급을 6월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정부가‘코로나19’위기 극복을 위해 3월에서 6월까지 4개월간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판매액 대비 8% 규모의 국비를 지원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시에서는 연간 100억원 발행 예정이던 ‘익산 다이로움’을 300억원까지 확대 발행 운영한다.

‘익산 다이로움’은 지역 자금의 선 순환 및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난 1월 17일 출시되어 50여일만에 47억원을 발행하였으며, 6월까지 10% 인센티브 지급기간을 연장함에 따라 코로나19로 시름에 찬 소상공인의 소득증대는 물론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들에 대한 혜택으로는 인센티브 지원뿐만 아니라 3월부터 6월까지 ‘익산다이로움’을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는 연말정산 소득공제시 평상시보다 두배(60%)금액까지 공제 적용된다.
또한 ‘익산 다이로움’은 현재 오프라인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나, 익산지역 생산품을 판매하고 있는 탑마루, 익산몰 등 익산소재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3월말이면 익산지역의 우수 농산물을 ‘익산 다이로움’을 이용해 인터넷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소상공인 보호 및 골목상권 이용 활성화를 위해 대형·창고형 식자재마트(800㎡ 이상) 4개소인 푸드마트데이(신동), 동서로식자재마트(동산동), 이지푸드시스템(목천동), 럭키식자재마트(인화동)는 3월 15일부터 ‘익산 다이로움’카드 사용을 제한한다.
정헌율 익산시장은“익산 다이로움’ 카드가 인센티브도 지원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고 있어 시민들의 반응이 좋다”며“코로나 19로 인해 소상공인의 매출이 줄고 지역경제가 침체되어 있는데 ‘익산 다이로움’ 이벤트 기간 연장으로 소비가 증가하고 지역경제가 회복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