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과학 기술 연계로 지역 현안 해결 나선다!
상태바
정읍시, 과학 기술 연계로 지역 현안 해결 나선다!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0.03.18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신정동 첨단과학산업단지에 소재한 국책연구기관과 과학연구기관의 과학 기술을 활용해 축산악취 등 지역 현안 해결에 나섰다.
관련해 시는 지난 17일 정읍시 과학기술진흥위원회(위원장 유진섭)는 ‘2020년 농·생명분야 R&D 지원사업’ 심의를 가지고 3개 과제의 연구개발비 지원을 확정했다.

‘농·생명분야 R&D 지원사업’은 기존의 시설 등 인프라 확충 위주에서 벗어나 지역 문제 해결과 주민 삶의 질 향상 등에 기여할 수 있는 R&D 투자 확대 사업이다.
이날 확정한 3개 사업은 ▲전자선 가속기 활용 악취저감 기술 개발 ▲구절초 부산물의 고체발효를 통한 기능성 사료 첨가제 개발 ▲돼지코로나(PED) 항바이러스 후보 소재에 대한 천연동물약품 개발연구 사업이다.
시는 올해 3개 사업에 각 1억원씩 총 3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첫 번째 사업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의 ‘전자선가속기 이용 축산 액비 악취 저감기술 개발’ 기술 연구비는 총 16억원으로 시는 올해부터 1억원씩 3년간 총 3억원을 투자하고, 농림부가 13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시는 첨단방사선연구소의 방사선 융합 축산악취 저감기술을 활용해 가축분뇨로 인한 2차 오염원을 차단하고 악취 문제를 해결해 축산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두 번째 사업으로 첨단과학산업단지 내 농축산용미생물산업지원센터가 제안한 정읍의 특화작물인 구절초 부산물의 발효 공정을 활용한 기능성 고품질 사료 첨가제를 개발할 예정이다.
구절초 폐자원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지역 축산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민 삶의 질을 높인다는 취지다.
셋째로 생명공학연구원 전북분원이 제안한 돼지코로나(PED) 항바이러스 후보 소재에 대한 천연동물약품 개발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돼지코로나 대상의 항바이러스 후보 소재에 대한 천연동물약품을 개발해 양돈농가 공급을 목표로 한다.
유진섭 시장은 “앞으로 우리 시는 지역 중심의 R&D 사업을 위한 예산을 점진적 확대해 지역 현안과 연계·해결하겠다”며 “더불어 창업 생태계 구축, 특구 연계 기업 유치에 밑거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