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꽃 핀 사과 과수원, 재배 관리 이렇게
상태바
일찍 꽃 핀 사과 과수원, 재배 관리 이렇게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0.04.0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온 1~2℃ 살수시스템 가동, 중심화 80% 핀 뒤 인공수분
 
빠르면 이달 초부터 사과꽃이 필 것으로 보여 저온 피해 예방과 안정적인 열매 달림을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농촌진흥청 사과연구소가 올해 봄철 기상자료를 분석한 결과, 사과 꽃 피는 시기가 지난해보다 5∼10일 정도 빠를 것으로 전망됐다.
‘후지’ 사과의 예상 만개기(꽃 활짝 피는 때)는 경남 거창이 4월 10일∼11일, 경북 의성·안동·문경·영주, 강원 원주는 13∼14일, 전북 장수, 충북 충주, 경북 청송은 18일∼20일, 충북 제천·경북 봉화는 23∼24일, 강원 평창은 4월 30일 이후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늦서리나 저온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기상 예보를 청취해 저온 피해 예방을 위한 미세살수(물 뿌림), 방상팬(서리방지 팬) 등을 가동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정적인 열매 달림(결실)을 위해 인공수분과 꽃가루 운반 곤충(방화곤충)을 준비해야 한다.
미세살수 시스템은 과수원 온도가 1∼2도(℃)가 되면 가동하고, 해가 뜬 이후 중단한다. 기온이 영하일 때 물 뿌림을 중단하면 피해가 커지므로 충분한 물량을 확보해 대비한다.
인공수분은 꽃 중심화가 80% 정도 피었을 때, 암술머리에 이슬이 마른 후 실시한다. 검증되지 않은 외국산 꽃가루를 쓸 경우, 과수화상병 감염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검증된 꽃가루를 사용한다.
결실률 향상을 위한 방화곤충은 인공수분을 실시하기 7∼10일 전 과수원에 놓아주며, 방사 전 과수원 잡초에 핀 꽃을 미리 제거한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박교선 사과연구소장은 “올해는 사과 꽃 피는 시기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저온 피해 예방과 안정적인 열매 달림을 위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라며 “과수화상병을 막기 위한 약제 방제와 검증된 꽃가루 사용, 그리고 방화곤충을 방사할 경우 과수원 간 이동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