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류 신청, 이젠 집안에서 편리하게 하세요!
상태바
민원서류 신청, 이젠 집안에서 편리하게 하세요!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0.04.0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COVID-19) 발생 이후 민원실 방문 없이 시스템을 통한 비대면 민원서류 발급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행안부에 따르면 2월~3월까지 두 달간 정부24(www.gov.kr), 무인민원발급기, 전자증명서를 이용해 발급받은 민원서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28.6%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공적마스크 대리 구매 시행에 따른 본인 확인이 급증하면서, 지난달 비대면 서비스를 통한 주민등록표등본의 발급 건수가 52.7% 대폭 늘었다.

전자증명서(주민등록표등본 등 13종)를 이용한 민원서류 발급도 큰 폭으로 늘었는데, 지난 3월에만 전월 대비 4.6배 이상 상승한 수치를 보여 종이 없는 스마트폰 민원서비스가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자증명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정부24’앱을 설치한 뒤, 전자문서지갑 메뉴에서 전자증명서 발급을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민원서비스에 속도를 낼 계획이어서 정부는 플러그인 제거 공인인증 수단 다양화 외에, 연령대별, 대상별로 서비스를 찾고 이용하기 쉽게 할 예정이며, 무인민원발급기는 수수료 결제 방식의 다양화와 더불어, 스마트폰 결제까지 가능하게 하고, 전자증명서 서비스는 올해 내로 발급서류를 13종에서 100종으로 늘리고, NHN 페이코, 한국농어촌공사 등과 MOU를 체결해 이용 편의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