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운동 재점검해야
상태바
시민사회운동 재점검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0.05.31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른바 시민사회운동으로 불리며 국가 및 지자체보조금을 수령하는 단체에 국가회계시스템을 적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그도 그럴 것이 회계전문가의 부재로 지원하고 있는 국가나 지자체는 시민사회단체의 특성을 고려해 서류상 하자가 없을 시 특별한 감독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

후원금을 모금하는 단체의 경우 모금 총액의 상당부문을 조직을 유지하는데 사용하고 공익적 모금액 사용은 일부라는 지적도 있다. 모금을 통해 자신들의 조직을 유지하는 것은 결국 인건비로 충당해 몸집을 불려보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이른바 모금을 통괄하는 단체의 예산을 사용하기 위해 선 매우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한 번 사용해 본 단체는 다시는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까다롭다. 하지만 뒷면을 보면 그 몸집이 장난이 아니다. 외형적으로 보면 대기업 수준이다.

모금사용의 투명성을 빙자한 공룡으로 성장한 것이다. 조직인력 및 운용시스템을 적정수준을 유지해 어렵고 힘든 곳에 현실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노동조합 역시 마찬가지이다.

어마 무시한 예산을 사용하면서 회계결산부문은 형식에 그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국민세금이 투입하는 곳에 회계시스템을 반드시 적용하는 것이 국민에 봉사하는 것이고 투명사회로 가는 것이다. 한 번쯤 다지고 다질 필요가 있고, 소중하고 귀중한 국민혈세의 낭비를 막는 것을 계산하면 그 파급력은 돈 주고 살 수 없을 정도일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