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해경, 해양경찰청 최초 드론 순찰대 창설
상태바
군산해경, 해양경찰청 최초 드론 순찰대 창설
  • 허정찬 기자
  • 승인 2020.06.04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 바다 안전! 이제 드론이 하늘과 물속을 누빈다

 

4일 군산해양경찰서는 수색구조 감시체계의 고도화와 바다안전에 대한 민간 참여 증진을 목표로 한국 해양구조협회, 전북인력개발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해양드론 순찰대’ (이하 드론 순찰대)를 창설한다고 밝혔다.
드론이 해상에서 실종사고 발생 시 수색지원으로 활용되긴 했지만, 이처럼 조직의 명칭과 활동 방법, 수색범위를 규정한 순찰대가 창설되기는 처음이다.

이번에 창설되는 드론 순찰대는 군산해양경찰 무인항공기 운용팀과 한국 해양구조협회 전북지부에 소속된 드론 팀으로 구성되며 20명의 민간 회원 등 총 25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드론 순찰대는 앞으로 군산항과 새만금 방조제, 고군산군도를 중심으로 주말에 집중해 광범위한 연안 해상을 순찰할 계획이다.
실제 지난해 군산해경 관내에서 발생한 179건의 해양사고 가운데 74.3%에 달하는 133건이 연안에서 발생했다.
드론 순찰대에서 사용하는 드론은 영상촬영 기능뿐 아니라 방송, 구명조끼 투하, 해양오염 사고 추적감시 등의 기능이 탑재된 해양구조에 특화 설계된 장비들이다.
특히, 순찰대 창설에 맞춰 추가로 선보이는 드론은 수중을 수색할 수 있는 소나(SONAR)를 탑재하고 잠수 기능도 갖추고 있어 실종자 수색에 활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해경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날 협약식 자리에서 노형만 전북인력개발원장은 ″4차 산업혁명과 해양경찰의 만남은 우리 바다에서 국민의 안전에 큰 시너지 효과를 낳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양구조협회 김상겸 협회장은 ″최근 사회 전반에서 드론을 활용한 사례들이 많이 늘고 있지만 인명을 구하고 안전을 지키는 값진 일은 쉽게 찾아볼 수 없다″며 ″우리 바다의 안전에 민관이 더욱 협력해 나가자″고 전했다.
끝으로 조성철 군산해양경찰서장은 ″경비함정 한척의 수색 범위와 시간보다 드론 1대의 수색 범위가 더욱 넓고 크며, 그 활용도가 계속 진화하고 있다″며 ″해양경찰청 최초로 시작하는 순찰대인 만큼, 관심을 갖고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