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기자촌 재개발에 숟가락만 얹은 염치없는 일부조합원
상태바
전주 기자촌 재개발에 숟가락만 얹은 염치없는 일부조합원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0.06.0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조합원 시공사 교체설에, 조합 “밥 익어가니 숟가락만 얹나?”발끈


수년 동안 추진이 중단돼 왔던 전주 기자촌 재개발 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아 순탄하게 진행되자 등을 돌렸던 일부 조합원들이 다시 제동을 걸면서 시공사와 조합이 발끈하고 있다.

사업이 막바지단계에서 시공사가 교체될 경우 사업추진에 지장을 줄 뿐 아니라 시공비 인상과 위약금 문제로 조합원들의 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전주 기자촌 재개발은 14만1684㎡ 부지의 낡은 주택 등을 헐고 2225세대의 신규 아파트를 건설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지난 2006년 전주시로부터 예비정비구역 지정을 받은 이후 수도권 브랜드 업체인 A건설을 시공예정사로 지정하고 주민들이 동의를 받아 2010년 조합설립 인가를 마쳤다.
그러나 당시 부동산 경기침체로 A건설이 일체의 지원과 참여를 중단하면서 6년동안 사업이 자칫 무산될 위기마저 맞게 됐다.
우여곡절 끝에 조합은 조합원총회를 통해 A건설과 계약을 해제하고 지난 2016년 조합원 총회에서 추가부담금 없는 3.3㎡당 300만 원대의 저렴한 시공비를 조건으로 영무토건(예다음)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시공사 선정으로 사업추진이 안정화되면서 기자촌 조합은 2019년 사업시행인가를 받았고 오는 30일까지 조합원 분양에 이어 금년말까지 관리처분인가를 받아 2021년 3월부터 이주 및 철거 후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할 예정이다. 
조합설립 당시 부동산 경기 하락으로 일반 분양분이 부담으로 작용했지만 전북지역 신규 아파트에 수천만원에서 최고 1억 원까지 웃돈이 발생하는 등 전주지역 아파트 분양시장이 호황을 맞고 있고 영무토건도 전국적으로 10여곳에서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등 전국에 2만 세대의 아파트를 분양, 브랜드 가치가 크게 상승하면서 성공적인 일반분양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문제는 상황이 이처럼 호재로 바뀌면서 뒤늦게 시공권을 따내려고 조합원들을 개인적으로 접촉해 시공사 교체를 부추기는 정황이 파악되고 있어 자칫 조합내부 갈등으로 번지지 않을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조합원 내부에서도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시공사 교체는 사업추진이 늦어질 수 있는 데다 시공비가 3.3㎡당 100만원이상 올라가는 것은 물론 막대한 추가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다는 반발이 나온다.
지난해 8월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조합의 일방적 계약해지로 수백억원의 위약금을 시공사에 지급하라는 결정이 내려진 판례도 있어 영무토건을 배제하는 데도 여의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경기침체를 이유로 발을 빼면서 사업이 무산될 위기까지 몰고갔던 회사를 또다시 시공사로 선정한다는 것은 명문이 없다는 게 조합원들의 지배적인 생각이다.
N 재개발조합장은 “조합원들이 너무 지쳐있어 조합이 소송으로 사업이 중단되거나 지연돼서도 안 되며 사업추진 속도에 더욱 힘쓰기 위해 조합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시공사 측에 컨소시엄 관련 의견을 건의한 바 있다”며 “다만 조합과 시공사간의 체결한 공사도급(가)계약서의 공사비와 계약내용 등이 동일하게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