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인구 감소율 둔화 '뚜렷' 인구정책 주효
상태바
완주군 인구 감소율 둔화 '뚜렷' 인구정책 주효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0.07.14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제적이고, 전략적인 인구정책을 펼치고 있는 완주군 인구의 감소율 둔화세가 뚜렷하다.

 14일 완주군에 따르면 완주군 6월말 기준 인구수는 9만184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월 대비 6명 늘어난 숫자로 증가한 수는 미약하지만 출생아 수가 사망자 수에 미치지 못하는 현 시점에서 인구 감소추세를 증가세로 방향전환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 2017년까지 꾸준한 인구 증가세를 이어가던 완주군은 2018년부터 저출산으로 인한 자연적 감소와 인근도시 대규모 아파트 단지 분양 등이 맞물려 인구가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에 군은 2017년 인구정책팀 신설을 시작으로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했다.

 그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완주군 인구증가 지원 사업 등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른 결혼축하금 신설이다.

 결혼축하금 지원사업은 심각한 청년인구 유출과 저출산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사업으로 경제적 원인으로 결혼을 꺼리는 젊은 세대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지원정책이다. 혼인율과 출산율을 동시에 잡는 인구정책으로 500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금액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군은 군부대, 공공기관,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관내 기업체 등을 방문해 임직원의 완주군으로의 주소 전입을 홍보하고 완주군 공무원들 또한 관내 전입을 통해 인구 유입에 솔선수범했다.

이렇게 다양하고 획기적인 시도로 2019년 상반기 인구가 1,333명이 줄어 감소율 2.35%이였던 반면 2020년 상반기 인구 감소 수가 379명으로 감소율 0.41%로 감소율이 현저히 떨어졌다.

 완주군의 인구정책이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나면서 경사도 이어졌다.

 완주군의 인구정책을 주관하는 인구정책팀은 상반기 ‘발목잡는 제도개선을 위한 혁신과제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하고, 전라북도에서 주관한 ‘어서와~전북인 인구 영상 콘텐츠 공모전’에서 주민과 함께 만든 인구 동영상 홍보작품으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특히, ‘제9회 인구의날 기념 정부포상’에서는 전국 지자체에서 유일하게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현재 분양중인 완주 테크노밸리 제2산단과 농공단지, 삼봉 웰링시티, 복합행정타운 조성사업 등에 발맞추어 ‘소득과 삶의 질 높은 15만 자족도시’를 향한 힘찬 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