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기관·민간위탁시설 인권실태 기대한다
상태바
출연기관·민간위탁시설 인권실태 기대한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0.07.15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들어 성 관련 사건사고가 빈번하다.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을 예방차원에서 점검하고 ‘성인지’교육을 통해 차별이 없어야겠다. 이번 전주시의 인권친화적 근무환경을 조성키 위해 출연기관과 민간위탁시설을 실태조사 한다고 한다.

차별과 성희롱 등을 중점 조사하겠다고 하니 기대된다. 사실 출연기관과 민간위탁시설은 관리감독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근무준칙 역시 시설장의 재량에 따라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도는 다르다.

인권친화적인 조직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실태조사를 한다고 하니 미처 몰랐던 사각지대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요구된다.

비정규직노동자자원센터, 전통문화전당, 농생명소재연구원 등 11곳이 대상이다. 이곳의 종사자들의 인권침해예방과 인권의식을 파악하는데 조직적인 토호세력을 척결하는게 우선돼야 한다.

장기근무자들은 마치 황제근로를 겸한 ‘안하무인’격인 토호세력을 구축하고 있다.

기관장 역시 어찌할바 모르고 끌려가는게 다반수로 그들은 “잠시 왔다 가는 직장 관여치 말고 조용히 있다 가라”는 식의 겁박에 굳이 부딪칠 이유가 없어 고질적인 병폐가 지속되고 있다.

장기근무는 지양하고 비인권적인 것을 적극 개선하고 시설장과 파견장의 근로감독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특히 운동체육과 문화예술분야의 인권실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타 지역에서 발생한 수치스럽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말라는 보장은 없다.

맹목적인 실태조사를 지양하고 외부기관에 위탁해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는 것도 방책이다. 아울러 소원함을 상시비치하고 관리감독기관의 감사기관에 언제든지 우편으로 접수 가능한 연락을 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감독기관의 담당자 연락처와 메일주소 등을 알려줘 언제든지 자신이 불편했던 일을 고발할 수 있어야 겠다. 지자체 스스로 낯부끄러운 일을 들춰내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썩은 부위를 도려내지 않고 방치할 경우 ‘고름이 살 되는 일은 없다’는 점을 유의하고 이번 실태조사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