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창간호-전주비전대 취업 걱정 없는 명품대학 거듭
상태바
2020 창간호-전주비전대 취업 걱정 없는 명품대학 거듭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0.07.29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설명회 이어 면접 위해 여수까지 동행 학생들 '감동'
실전 감각 익혀 배치… 취업현장 방문 격려 긍지 채워줘
중도 퇴사 학생도 1:1 컨설팅 제공 끝까지 사후관리 힘써
간호학부 지역사회 연계 평생 직업교육 운영 기회 확대
GS칼텍스 면접 동행
GS칼텍스 면접 동행

전주비전대학교가 학생들을 위한 감동적인 ‘취업성공전략’을 이어가 화제다. GS칼텍스 여수 제1공장에서 열린 GS칼텍스 생산기술직 면접에 참여하는 재학생들의 합격을 위해서 취업지원처 대기업채용지원담당들이 면접에 동행하는 등 취업에 강한 대학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따라가 봤다.     /편집자 주 

GS칼텍스 채용설명회를 시작으로 취업성공 맞춤형 전략을 실행했던 결과가 성과로 도출되고 있어 지역사회에 관심을 끌고 있다. 
전주비전대는 대면 실무진 면접에 참여한 기계과 오형석(2학년), 전자과 홍창기 학생(2학년)등이 참여한 면접에 ‘끝까지 취업을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이번 여수 GS칼텍스 생산기술직에 도전하는 학생을 격려하고 코치하는 감동행보에 도민들의 반응이 뜨겁다. 

오형석 학생은 “채용준비 전 과정에서 홍순직 총장님을 비롯한 취업지원처 채용담당분들께서 격려해주시고 지원해준 것만으로도 감사한데 면접을 위해 여수까지 같이 동행해주어 감사하다”며 반드시 보답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러한 학교측의 노력을 지켜 본 GS칼텍스 인사팀 이웅희 부장은 “직접 대학에서 학생 면접을 위해 동행하는 경우는 처음 접한다”며 “전주비전대학교가 얼마나 학생 한명 한명의 취업(채용)과 학생 미래인생비전을 소중히 여기는 지 알게 됐다”며 “전주비전대가 왜 취업명품대학이라 불리는지 감동받았다”라고 말했다.

하림그룹 면접 동행
하림그룹 면접 동행

 

▲온라인 입사지원 적극 협조
학생 취업성공을 위해서 온라인 입사지원 지원(자기소개서 첨삭지도-문항별 사례구성 후 작성 방법 교육, 작성 후 첨삭지도, 입사지원 컨설팅), 인적성검사(GSC Way) 교육 실시(직무적성검사, 기초적성검사 최신 교재 제공, 동영상 강의 공유),  AI면접 시뮬레이션 실시(AI 면접 준비 요령 교육, 연습할 수 있는 AI면접 사이트 안내, 체험, 대면면접 시뮬레이션 실시(GS칼텍스 예상질문 (최근 3년자료) 공유 및 질의응답 작성, 모의면접 진행)등의 프로세스를 진행한 것은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경험이었다. 
아울러 취업에 성공한 졸업생들을 격려하는 시간도 가졌다. 홍순직 총장을 비롯한 박창열 취업지원처장 등은 올 2월에 졸업 후 구직활동을 펼치고 있는 아동복지과 이소영, 송현경 졸업생, 해당 학생 학부모 등을 초대해 식사를 대접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취업관련 어려움이 있을 때는 주저하지말고 학과 및 대학 취업지원관에게 도움을 요청해줄 것”을 부탁했다.

취업현장 방문
취업현장 방문

▲취업현장 방문 후 취업생 격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얼어붙은 채용시장을 타개하는 전략으로,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및 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2019년도에 졸업한 21개 학과의 졸업생들을 지도교수 중심으로 전수 조사해 중도 퇴사한 학생들에게 1:1 취업컨설팅을 제공하고 지역 내 사업장을 연계해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후관리에 힘을 아끼지 않고 있다.
코로나19가 불러온 펜데믹의 여파는 경제상황과 대학생 취업시장을 더욱더 꽁꽁 얼어붙였다. 대기업, 중견기업들은 2020년 신규 채용규모를 대폭 줄였고, 많은 중소기업은 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미취업자 격려
미취업자 격려

 

▲취업성공전략 ALL- IN -ONE 
간호학부는 취업성공전략(All In One) 보이고 있어 화제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수요자 대상 맞춤형 평생 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해 재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과 재학생들이 국내 최고수준의 대형병원에 취업할 수 있게끔 교수와 선배들이 면접에 직접 동행해 격려하는 것이 그것이다.
전주비전대 후진학선도형 사업(단장 정석훈)의 일환으로 진행된 방문간호 간호조무사교육이 정석훈 단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와 수강생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양성과정 수료식을 마쳤다. 2019년 8월부터 약 11개월 동안 총 700시간의 이론과 실습을 무사히 마치고 28명의 교육생 전원이 수료의 영광을 안았다.
방문간호 간호조무사 교육은 간호학부의 첨단 실습 기자재와 시설을 활용해 운영되고 있다. 이 과정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수요자 맞춤형 평생 직업교육 프로그램으로 노령인구 급증에 따라 재가 어르신들의 간호수요를 충족할 장기요양요원을 양성하고 있다.
한편, 헬스케어 인력양성 교육인 요양보호사(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반)과정을 오픈 할 예정에 있고, 방문요양 실무 강사진과 지역 사회 기관과 실습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서비스의 방문요양요원 양성으로 취업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