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산2동 공동체 텃밭 채소 어르신들에 전달
상태바
중화산2동 공동체 텃밭 채소 어르신들에 전달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0.08.03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완산구 중화산2동 마을공동체인 ‘꽃두렁마을’(대표 전덕일)에서는 공동체에서 수확한 텃밭 채소를 지난 6월, 7월에 이어 이번에 또 다시 관내 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중화산2동 주민센터 옥상에 만든 텃밭에서 수확한 채소는 오이와 가지, 열무, 고추, 부추, 깻잎, 호박, 방울토마토, 대파 등 10여 가지에 이른다.
중화산2동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꽃두렁마을’ 마을공동체는 지난 4월 중화산2동 주민센터 옥상에 약 100평정도 넓이의 ‘하늘농장’ 텃밭을 조성했다. 잡초들이 무성했던 옥상을 공동체 회원들이 손수 일구어 채소가 풍성한 텃밭으로 변신시킨 것이다. 또한 옥상텃밭에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재배를 하고 있어 공동체 회원들이 잡초를 수시로 뽑으면서 텃밭을 관리한다.

옥상텃밭은 유휴공간을 활용해 안전한 먹거리를 직접 생산해 소비하기 때문에 경제적인 효과와 배출되는 음식물 찌꺼기 등의 퇴비화를 통하여 친환경적인 효과도 있다. 또한, 각종 지역문제로 공동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요즘, 마을공동체에서 텃밭을 조성하여 주민들 간의 생산·소통·나눔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기에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꽃두렁 마을’은 26명으로 구성된 마을공동체로 우리 마을을 우리 손으로 가꾸고자 2018년 1월 결성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