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농업기계화사업 미래 식량산업 선제적 대응
상태바
남원시, 농업기계화사업 미래 식량산업 선제적 대응
  • 양용복 기자
  • 승인 2020.08.04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에서는 국민에 대한 고품질 안전 농산물 제공과 노동력 부족에 따른 적기 영농 지원과 생산비 절감을 위해 농기계 구입 지원사업을 추진, 농업·농촌 경쟁력 향상과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사상 유래없는 코로나-19 사태로 상반기에 농기계 공급에도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도 조기에 사업을 발주 볍씨 발아에서부터 영농 단계별 필요한 농기계를 적기에 공급 했고, 특히, 금년 4월 저온 현상으로 개별농가 벼 육묘에 많은 어려움아 발생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공동 육묘에 필요한 볍씨발아기, 육묘용파종기, 육묘상자적재기 등을 적기에 지원 고품질쌀 생산 농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시에서는 식량산업과 농업·농촌 경쟁력 향상을 위해 자체사업으로 34억1,8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자 노동력과 생산비 절감을 위해 트랙터, 콤바인, 승용이앙기, 곡물건조기, 논두렁조성기, 측조시비기 등 14종 262대를 적기에 지원 했다.
전 세계적으로 사상유래없는 코로나-19사태 이후 가장 부각되고 있는 것은 자국의 식량자급율 향상과 보호 문제가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될수록 최 우선적으로 확보 돼야 할 것이 식량으로 이미 세계 20개국에서는 식량 보호를 위해 수출을 중단한 상태이며 식량산업은 국가 안보차원의 가장 중추적인 산업이다.
그동안 남원시에서는 미래 식량산업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농업기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벼재배면적 2㏊이상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트랙터, 콤바인은 최고 1,500만원을 지원하고, 50마력미만 트랙터는 1,000만원, 승용이앙기 700만원, 곡물건조기 600만원까지 지원하는 등 기종별로 보조 지원단가를 정해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벼를 재배한 논에 다양한 식량 수급조절을 위해 타작물을 재배 할 경우 타작물 경쟁력 육성을 위해 파종기, 수확기 지원 등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