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명희문학관 혼불만민낭독회 8일(화)부터 온·오프라인으로
상태바
최명희문학관 혼불만민낭독회 8일(화)부터 온·오프라인으로
  • 송미숙 기자
  • 승인 2020.09.06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명희문학관의 혼불만민낭독회가 8일부터 30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펼쳐진다.
이 낭독회는 소리 내 읽으면 자연스레 운율이 담겨 한 편의 시가 되고, 판소리가 되는 소설 ‘혼불’의 특성을 살려 애독자와 문화예술인이 소설의 문장을 쓰고 읽으며 좋은 글로 속을 채우고 마음을 달래는 시간이다. 2017년부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한국문학관협회·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매년 가을에 열리고 있다.

‘소설 혼불, 100인이 읽고 쓰다’를 주제로 한 올해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학주간(9월∼11월)에 맞춰 기간을 늘렸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형태로 독자를 만난다.
온라인 행사는 SNS로 진행한다.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소설 ‘혼불’의 문장(문단)을 골라 직접 쓴 뒤 글과 얼굴이 보이게 찍은 사진이나 낭독 영상을 페이스북 등에 태그와 함께 게시한 후, 신청서와 사진(영상)을 첨부해 20일(까지 메일(jeonjuhonbul@empas.com)로 접수하면 된다.
오프라인 행사는 오는 30일까지 최명희문학관을 방문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다. 문학관을 배경으로 ‘혼불’ 속 문장을 직접 쓰고 읽는 모습을 촬영해 제출하면 된다.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전라북도 공예인들의 예술작품을 선물로 제공한다.
최명희문학관 최기우 관장은 “언어는 정신의 지문(指紋)이라고 강조한 최명희는 소설 ‘혼불’이 낱말과 문장 낱낱의 단위로도 충분히 독립된 작품을 이뤄 감동을 선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전북에서 활동하는 여러 장르의 문화예술인도 ‘혼불’ 낭독에 참여해 다채로운 목소리를 들려줄 예정이며, 매주 금·토요일은 ‘캘리그라퍼와 함께하는 혼불 문장 나눔’도 진행한다. 이 행사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