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홀로어르신 응급상황 신속 대응
상태바
남원시 홀로어르신 응급상황 신속 대응
  • 양용복 기자
  • 승인 2020.09.13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는 독거노인의 댁내 화재, 낙상, 건강상 응급상황 발생 시 이를 실시간으로 소방서(119) 등과 연계해 주는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차세대 응급안전안심서비스 300대를 연내 신규 보급한다고 밝혔다.
기존대상자의 노후장비를 100대 교체하고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에게 신규로 200대를 보급하여 총 300대를 지원한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독거노인 가정에 화재·가스감지기, 응급호출기 등을 설치해 화재·가스신고 발생 시 신속하게 응급상황을 알리고 119에 연결해주는 서비스 이다.
이달 말부터 보급되는 차세대 댁내장비는 최신 사양의 응급호출기, 화재감지기, 활동량감지기(심박, 호흡), 조도·습도·온도 감지센서 등 최신 ICT 기술을 전면 도입한 것으로 실시간 응급상황에 신속 대응할 수 있게됐다.
특히, 코로나19가 지역에 확산되는 상황에서 생활지원사 등 사회복지 종사자들이 댁내 방문하지 않고도 디지털 기술을 통해 비대면으로 돌봄이 가능해진다는 측면에서 큰 효과를 발휘할 전망이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희망하는 독거노인 또는 그 보호자는 읍면동 주민센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남원노인복지관, 남원사회복지관, 지리산노인복지센터)에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격은 실제로 혼자 살고 있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에 해당하는 치매 또는 치매고위험군, 생활여건, 건강상태 등을 고려해 상시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자 등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