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방역 정책 전국 모범" 민주당 극찬
상태바
"전주 방역 정책 전국 모범" 민주당 극찬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0.09.16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착한 임대운동 전개와 재난기본소득 도입, 해고 없는 도시 상생선언 등 전주시 코로나19 위기 극복 정책들이 극찬을 받았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약 15분 동안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신선 전주시보건소장을 화상으로 연결해 전주시 방역과 경제 대응 모범사례를 청취했다.

이낙연 대표는 “전주시가 이번 코로나 이전부터 굉장히 좋은 정책을 선제적으로 제시했다”고 칭찬하며 “예를 들면 착한 임대운동, 해고 없는 도시 어떻게 그런 일을 시작할 수 있었는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이에 김승수 전주시장은 ▲코로나19 재확산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시행 ▲440명의 임대인이 참여해 900여 개 점포가 혜택을 본 착한 임대운동 ▲비정규직 근로자 등 약 5만 명에 1인당 52만7,000원을 지급한 재난기본소득 ▲980여 개 업체가 참여한 해고 없는 도시 상생선언 등 코로나19 위극 극복을 위해 추진한 사례들을 설명했다.
김신선 전주시보건소장은 방역조치 강화에 대한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었던 요령을 묻는 질문에 “전주시에서 ‘방역이 1번이다’, 방역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지속적인 메시지를 내보내는 게 큰 역할을 했다”면서 “전주시민들은 별다른 거부감 없이 잘 따라주셨다”고 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박수로 (전주시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한) 수고에 대해서 감사를 드리자”고 추켜세우며 이날 회의에 참석한 최고위원들의 박수갈채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전주에서 시작돼 전국으로 확산된 착한 임대운동과 재난기본소득, 해고 없는 도시 상생선언 등을 수차례 언급하면서 전주를 코로나19 대응에 앞장서는 도시로 평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