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삼유천 개선복구사업 확정
상태바
무주군 삼유천 개선복구사업 확정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0.09.20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은 적상면 삼유리부터 무주읍 용포리 구간의 삼유천이 재해방지를 위한 개선복구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국비 24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무주군은 이 구간(12.7km) 개선복구사업에 국비 포함 총 255억 원을 투입할 예정으로 약 8km 구간의 제방과 호안을 조성하고 1.5km 구간의 홍수 방어벽을 설치할 계획이다. 교량과 보, 낙차공 등도 재설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백기종 군 안전재난과장은 “오랜 숙원을 해결할 수 있는 재원이 마련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항구적인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제는 재해로 인한 피해와 복구가 반복되는 비효율적 재해대책에서 벗어나 근본적 재해방지대책이 추진돼야한다”라며 “열악한 재정여건 상 군비만으로는 충당이 힘든 만큼 국비 확보에 주력해 무주군 곳곳에 재해방지대책이 스밀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개선복구사업 대상지가 된 구간은 제방고가 낮고 통수단면이 부족한 상습 호우피해 지역으로, 지난 8월 7일부터 9일까지 집중됐던 호우로 삼유천이 범람해 농경지 3.5ha, 주택 217동 침수, 하천 제방 및 호안 0.44km 유실되는 피해를 입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그간은 여건 상 기능적 복구만 이뤄지다보니 피해가 반복되는 악순환을 겪어야했다”라며 “근본적인 복구가 필요한 지역이었던 만큼 국비 확보가 절실해 그동안 수해 현장으로, 관련 부처로 뛰어다녔고 결국 개선복구사업 대상지 선정이라는 결실을 거뒀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