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13개 시·군 행정구역 통합해야
상태바
전북 13개 시·군 행정구역 통합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0.10.0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차 인구감소로 인한 사라질 지자체가 우려되고 있다. 
산업사회에 자연스럽게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도권으로 몰리는 현상에 농촌지역은 빠른 인구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행정구역 통합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의 법정구역은 일제가 인구를 통재하기 쉽도록 강제로 선을 긋고 지역을 구분했다. 
현재 농촌지자체는 공직자 월급도 못줄 형편이고 독자생존이 어려울 정도이다. 
과감한 통폐합을 요구한다. 전북 13개 시군을 하나로 묶는 광역시로 거듭나야 한다. 
전남과 광주, 경북과 대구, 부산과 경남 역시 행정구역 통합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서울 수도권에 집중된 과밀지역과 상대해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전북지역은 행정구역통합논의는 커녕 각자 이익 챙기기만 열심인 것 같다. 
나부터 내려놓고 희생해야 가능한 것을 “너부터 내려놓으라” 한다. 
도지사가 먼저 현안을 제시하고 여론을 형성시켜야 한다. 
언제까지 무한정 마르지 않는 샘은 아닐 것이다. 
자랑스러운 전북을 건설하기 위해 십자가를 질 지도자는 없는 것인가. 
특별자치도를 추진해 후손에 물려줘야 한다. 
여기에 정치권도 함께 나서야한다. 공론화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무엇인가 창출해 내겠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전북은 항시 왜 2등이고 삼류인지 묻고 싶다. 자신 앞가림에만 여념이 없는 동안 인구는 감소하고 자연 도태될 지자체는 누가 책임질 것인가. 
국토의 균형발전으로 위해 추진한 공기업 지방이전도 전북은 질질 흐지부지 이다. 
혁신도시 인구는 수도권으로 되레 유출되고 기관만 이전했지 사람은 흔적도 없다. 
그만큼 지역의 생활여건과 환경, 토호세력들의 이율배반적인 행동 등이 통합을 어렵게 하고 있다. 
단체장이나 지역의회 일자리창출을 염려하듯 통합에 반대하는 것은 100년도 살지못하는 생에 천년을 살겠다고 발버둥 치는 격이다. 
좀 더 대승적으로 접근해 봐야 한다. 할 수 있는데도 하지 못하는 것은 역사에 심판을 받을 것이다.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이고 선진적인 행정구역통합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