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행락철 졸음운전 주의보
상태바
가을행락철 졸음운전 주의보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0.10.13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경찰서 교통관리계장 경위 김종만

가을 행락철을 맞아 가족 또는 가까운 사람들과의 여행 등으로 휴일이면 차량 통행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가을철 단풍관광을 위해 근거리 뿐만 아니라 장거리 운행 운전자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운전자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고 운전을 하게되면 졸음운전이 발생하게 된다.

피곤한 상태에서의 운전은 운전자를 단기수면 상태에 빠뜨려 졸음 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졸음운전은 운전자의 사물감지 능력저하 및 반응시간 지연으로 치명적인 사고 피해를 야기하고 음주외 일반사고 치사율에 비해 졸음운전 치사율은 3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자들은 운전 중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돼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반면 졸음운전에 대한 심각성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음주운전이나 휴대전화 사용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마찬가지로 치명적 교통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순간의 졸음이 혼자만의 피해가 아닌 다른 차량의 피해로 이어져 대형교통사고 발생할 수 있다.  
운전중에 졸음이 온다는 것을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호이다. 
운전중 졸음이 올 때는 무리하게 운전하지 말고 운전을 멈추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렇듯 졸음운전은 나뿐 아니라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게도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이므로 가벼운 졸음이라고 무시하지 말고 항상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안전운전해야 할 것 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