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한의 본향 전북 문화권에 포함돼야
상태바
마한의 본향 전북 문화권에 포함돼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0.10.26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문화특별법' 권역 지정 위한 활동 본격화
학술대회 통해 고대사 위상 제고·법 개정 추진

마한의 시작지이자 중심지인 전북을 ‘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이하 역사문화특별법)상 마한권역에 포함하기 위한 전라북도의 노력이 본격화됐다.
지난 5월 국회를 통과한 역사문화특별법은 마한 역사문화권을 영산강 유역을 기반으로 한 전남으로 국한하고 있어 올바른 역사의 복원과 전북의 고대사 위상 재조명을 위해 전북도는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법 개정도 추진할 방침이다.

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는 26일 도청에서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외 마한역사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마한의 시작과 꽃을 피운 땅, 전북’을 주제로 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역사문화특별법 상 전북이 마한권역에서 제외된 것에 대한 대응으로, 마한의 시작지이자 중심지였던 전북의 역사를 강조하고 조명해 전북을 포함하도록 하는 학술적, 논리적 토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김선기 전북연구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원광대 최완규 교수(마한백제연구소장)의 전북지역의 마한 역사문화권 포함의 당위성을, 충남대 박순발 교수는 마한의 시작과 전북의 연관성을 설파했다.
또한 전북대 김승옥 교수의 마한의 대표적 묘제인 분구묘(墳丘墓)가 출토되는 완주 상운리 유적지, 마한백제문화연구소 김중엽 선임연구원은 전북지역의 후기 마한 분구묘, 김병남 전북대 교수는 문헌으로 검토한 마한과 전북의 연관성을 발표했다.
좌담자로는 전주교대 김주성 교수, 충북대 성정용 교수, 오춘영 국립완주문화재연구소장, 이택구 조선문화유산연구원장, 한수영 호남문화재연구원이 참석했으며 최흥선 학예연구실장(국립익산박물관), 이재운 교수(전주대)가 사회자와 좌장을 맡았다.
주제발표에 나선 최완규 교수는 “중국과 국내의 사료 등 문헌 기록과 무덤형식, 유물 등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 전북이 마한의 본향임을 증명하는 실체적 자료가 속속 밝혀지고 있다. 특히 익산지역은 마한의 고도로 확인되고 있지만 현재의 역사문화특별법은 마한을 영산강 유역 중심의 전남으로 국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남지역만의 마한 역사문화유적 중심으로 연구가 이뤄지면 자칫 소지역주의에 치우쳐 왜곡될 우려가 있다”며 “마한의 역사와 문화를 균형 잡힌 시각 속에서 올바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마한의 성립과 관련된 전북지역 마한의 역사문화유적을 반드시 추가로 포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5월 20일 20대 국회를 통과한 역사문화특별법은 역사문화권을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마한, 탐라 문화권으로 구분하고 있다. 
전북은 백제와 가야 역사문화권에 포함되지만, 마한 역사문화권은 영산강 유역을 기반으로 한 전남만 포함하고 있어 법이 시행되면 전북지역의 마한사 연구, 발굴, 복원 등은 사멸 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전북도는 2021년 6월 해당 법의 시행에 앞서 학술대회, 국회 토론회 등을 거쳐 마한 문화권에 전북이 포함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