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건축공학과 대학원생들, 연이어 저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
상태바
원광대 건축공학과 대학원생들, 연이어 저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
  • 이준호 기자
  • 승인 2020.10.27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태규
오태규
김지환
김지환
배성호
배성호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대학원 건축공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오태규, 김지환, 배성호 씨가 10월 중 국내·외 저명학술지에 연이어 논문을 공동 게재하는 성과를 올렸다.
건축공학과 최세진 교수의 지도를 받아 연구를 수행 중인 이들은 먼저 지난 10월 초 콘크리트보강용 신소재인 비정질금속섬유를 사용한 경량 시멘트 경화체의 강도특성 등에 관한 연구결과를 국제 SCI(E)급 학술지인 Materials지에 공동 게재했다.

이 연구는 최근 초고층 구조물 증가와 함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경량골재 콘크리트의 역학 특성 개선을 위해 에너지저감형 비정질 금속섬유를 도입하여 경량모르타르의 휨 성능을 대폭 개선한 연구로서 경량골재 콘크리트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어 국내 저명학술지인 ‘한국건축시공학회지’에도 연구논문 게재를 앞두고 있으며, 이 논문은 산업부산물인 회수수를 인공경량골재의 프리웨팅수로 활용한 모르타르 강도 및 건조수축 특성 등을 실험·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한 것으로 회수수의 재활용률을 높이고, 경량콘크리트의 성능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학생들을 지도한 최세진 교수는 세계 3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 인더 월드’ 및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 인명사전(IBC) 등재와 더불어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상, 국제첨단소재협회(IAAM) ’Scientist Medal’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연구 지도를 통해 다수의 학부생 및 대학원생들이 관련 학회 논문상과 경연대회 입상 등의 성적을 거둬 연구 능력을 인정받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