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운주면 고산촌마을, 브랜드 가치 높인다
상태바
완주 운주면 고산촌마을, 브랜드 가치 높인다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0.10.28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 운주면 고산촌마을이 ‘테마가 있는 자연마을’로 변모한다.
완주군은 전북도 공모사업인 ‘2021년 테마가 있는 자연마을 조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2021년부터 2년간에 걸쳐 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28일 밝혔다.

테마가 있는 자연마을 조성사업은 농촌마을이 보유한 자연과 문화자원을 유지하면서 주민 공동체 역량을 기반으로 농촌관광 자원을 개발, 마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사업이다.
운주면 고산촌마을은 ‘GO산촌 야생화를 품고있는 거님길’조성으로 복수초 군락지 등 야생화 숲 생태길 조성과 숲속 체험장(레포츠 활동) 연계를 통해 힐링과 쉼이 있는 테마 마을을 조성하게 된다.
고산촌마을은 대둔산과 천등산 사이 17번 국도변에 위치해 있으며, 대규모 복수초 군락지가 존재하며 짚라인 등 소규모 숲속 체험장이 조성돼 있다. 숲속 체험장의 레포츠 활동 연계를 통해 가족과 함께 즐기는 숲속 친환경캠프 및 생태놀이터를 통해 다양한 생태 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특히, 고산촌 마을은 다양한 자연자원과 함께 마을공동체 의식이 돋보이는 마을로 손꼽힌다. 2017년 고산촌 마을회 주최 스토리펀딩 후원금 조성과 군비를 통해 마을경로당을 건립했고, 마을에서 숙박을 제공하고 재능기부를 통해 비예산사업으로 골목마다 벽화 그리기를 시작해 벽화마을을 조성하기도 했다. 또한 소규모 마을공동체 사업(파워빌리지사업, 도농교류 산촌마당캠프 등)으로 내실 있는 사업을 추진한바 있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테마가 있는 자연마을 공모 선정으로 지역의 가치 있는 자원이 발굴돼 지역 경쟁력 확보 및 활성화 기반이 마련될 기회를 갖게 됐다”며 “앞으로도 고산촌마을의 특성을 더욱 잘 살려 청정 완주에서 힐링할 수 있도록 농촌관광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