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새만금에 2조원 투자계획, 전북발전의 기회
상태바
SK, 새만금에 2조원 투자계획, 전북발전의 기회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0.11.24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센터와 창업클러스터 구축 300여개의 기업유치, 2만여명 고용창출

 

새만금에 아시아 데이터센터 구축을 목표로 하는 SK컨소시엄의 2조원 규모 투자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그린뉴딜 중심지를 향한 전북도의 행보도 한층 탄력 받게 됐다.
전북도와 새만금청, 군산시는 24일 군산 GSCO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김현미 국토부장관, SK 최태원 회장, 신영대 국회의원 등이 직접 참석한 가운데 SK컨소시엄과 데이터센터 유치 및 창업클러스터 구축을 골자로 하는 2조원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송하진 도지사, 양충모 새만금개발청장, 강임준 군산시장,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도 협약서 서명을 위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SK컨소시엄은 1조9700억원을 투자해 데이터센터 4개 동을 조성하고 2029년까지 총 16개 동으로 확장 조성하게 된다. 또 1,000억원을 들여 2023년까지 창업클러스터를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다.
SK컨소시엄은 새만금의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RE100 활용) 산단 5공구에 고확장성, 고성능, 고안정성 등 세계 최고 수준의 3高 시스템을 갖춘 대규모 데이터센터를 2029년까지 구축하고 관련 투자를 유치해 아시아 데이터센터 허브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더불어 그동안 새만금에 첨단기업 유치의 장애요소로 지적돼 온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시설 부족문제의 개선을 위해 해저케이블 및 광통신망 구축도 추진된다.
도는 향후 구축 예정인 데이터센터를 통해 장기적으로 새만금에 데이터센터 중심 IT특구 조성도 검토하고 있다.
SK컨소시엄은 산단 2공구에 공동체(커뮤니티) 역할을 하는 복합도서관을 기반으로 융합형 생산공간 및 지원공간 등을 구성해 총 3만3000㎡의 창업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사업기간(20년) 동안 누적 300여개 기업을 유치 및 육성할 계획이다.
SK의 이번 투자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GM 군산자동차철수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큰 활력소가 될 전망이다.
우선 창업 클러스터 및 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300여개의 기업유치와 더불어 2만여 명의 누적 고용창출이 기대되며 향후 20년간 약 8조원 이상의 경제 파급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SK컨소시엄은 향후 첨단 분야의 벤처기업을 발굴ㆍ육성하고 10년 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 원 이상 기업)을 1개 이상 탄생시키겠다는 목표다.
도는 이번 SK컨소시엄 투자에 만족하지 않고 주요사업과 연계된 SK 계열사 유치를 통해 새만금을 SK의 전진기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송하진 지사는 축사를 통해“다양한 융합형 기업들을 육성할 창업클러스터와 대규모 데이터센터 조성은 새만금을 국내외 첨단산업의 아시아 허브로 만들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울러“이번 SK컨소시엄 투자유치를 계기로 앞으로 새만금이 지속가능한 성장거점의 모범으로 자리 잡고 SK의 성공적인 투자가 추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쏟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