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새만금방조제 배수갑문 확대개방 적극 홍보
상태바
부안군, 새만금방조제 배수갑문 확대개방 적극 홍보
  • 이옥수 기자
  • 승인 2020.12.28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이 새만금방조제 배수갑문 개방시간 확대에 따라 군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군민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새만금방조제에 설치된 가력, 신시 2개 배수갑문은 그간 새만금 기본계획에 따라 수질개선 및 생태계 보전을 위해 해수유통을 실시해왔으나 주간에만 일시적인 개방에 그쳤다.

이를 위해 군은 번 배수갑문 개방시간 확대는 추가적인 수질개선 필요성에 따라 최근 제24차 새만금위원회에서 결정된 것으로, 관계기관 간 실무협의를 통해 오늘부터 주/야간 개방이 예정되어 해수유통량 확대에 따른 새만금호 수질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새만금 배수갑문 일대는 주간에 이어 야간까지 개방이 확대됨에 따라 안전사고 발생 위험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배수갑문 개방 시 최대 3㎞까지 심한 급류로 인한 해무, 파랑 등이 발생하는 관계로 주변지역은 수상레저활동·낚시금지구역 및 출입통제장소 등이 설정되어 있고 불법조업신고·단속구역으로서 어선의 접근이 금지된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지역주민에게 새만금 배수갑문 확대개방을 통한 수질개선 홍보와 함께 갑문 주변지역 안전사고 유의를 당부하는 내용을 군청 홈페이지 및 읍면사무소를 통해 안내하여 사고가 예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김연희 부안군 새만금잼버리과장은 “배수갑문 개방 확대를 통한 새만금 수질개선이 기대되는 만큼, 그로 인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