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인구 붕괴 대책 있는가?
상태바
전북인구 붕괴 대책 있는가?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1.05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전국 7대도시에 속했던 전주와 농경사회에서 중심적 역할을 했던 전북이 이젠 인구붕괴로 사멸된 지자체가 생겨날 판국이다.
일제강점기에 국민을 통제하기 위해 선을 그었던 시·도경계는 지금도 사용되고 개선할 움직임도 없다. 철저한 이기주의와 기득권층의 제 몫 싸움에 민심은 흉흉해졌다.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과감한 통합으로 다시 태동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전북인구 180만명이 붕괴 직전에 있다고 한다. 250만명이었던 인구는 점차 줄어들어 광역시 수준으로 떨어졌다.
인구가 늘어나기 위해선 교육적 환경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좋은 교육시설은 사람을 키우고 살찌워 인구를 늘게 하는 주요 원동력이다.
사람은 태어나 질병과 병마에 시달리며 살아간다. 좋은 의료시설의 첨단 서비스는 인구가 저절로 모이게 하는 것으로 필요하면 영리병원도 적극 유치해야 한다.
특히 완벽하고 범죄 없는 마을과 치안서비스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시민들은 기초질서를 잘 지키고 경찰의 치안형태는 민간을 보호하면서 범죄를 사전에 예방해 시민들이 맘 놓고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게 지자체의 몫이고 사람이 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지금의 전북인구 붕괴에 책임지는 이는 없다. 산업사회에 편승하지 못하고 정치적 핍박과 경제적 어려움에 인구가 유출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
지난 60년 동안 민주화라는 장벽에 경제적으로 고난을 받아왔고 이젠 제2의 인생살이라는 친환경지역으로 거듭나고 있다.
인구가 많아진다는 것이 반드시 좋은 정책이라 할 수 없겠지만 국가가 유치할 수 있는 인구를 가지고 지방소멸이라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을 것이다.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출신들을 공익적 목적으로 군면제혜택을 주고 농업농촌에 거주하는 조건을 맞춘다면 아기 울음소리가 떠나지 않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