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순창군,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 이세웅 기자
  • 승인 2021.01.13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2020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나’등급을 받아 전국에서 민원서비스 우수 지방자치단체로 평가받았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국민 중심의 선제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경과 서비스를 조성하기 위해 중앙행정기관, 광역, 교육청, 기초 지자체 등 총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다.

2020년 평가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활동, 민원처리성과 총3개 분야 5개 항목 18개 지표에 대해 기관 유형별 상대평가로 진행돼 기관별 등급(가 10%, 나 20%, 다 40%, 라 20%, 마 10%)이 결정됐다.
순창군은 지난 2018년 평가에서는 ‘마’등급을 받았으나 2019년 ‘다’등급, 2020년 평가에서는 ‘나’등급까지 2년연속 평가등급이 수직 상승하면서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민원행정에 대한 기관장의 높은 관심, 민원처리 우수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등을 인정받았다. 특히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환경 조성, 장애인용 무인민원발급기 확충, 각종 민원처리 실태에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민원후견인제 적극 활용, 민원사무편람 정비 등 민원제도 운영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외에도 고충민원 처리 확인점검, 권익위 권고 등에 대한 수용률 및 제도개선 권고 이행률, 유기한 법정민원 신속처리 등이 지난해 대비 상향됐다.
황숙주 순창군수는 “2021년 순창군 공직자 모두는 노겸근칙(勞謙謹勅)의 자세로 대민행정을 수행해 민원행정이 단순 서비스 수행에서 나아가 군민에게 만족과 감동을 주는 군민체감의 최고의 민원서비스가 되도록 추진해 나갈 것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