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하는 창업 도시 군산 만들기 ‘착착’
상태바
도전하는 창업 도시 군산 만들기 ‘착착’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1.02.16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속 청년창업가 육성 결실
희망키움사업 72명 발굴 성과
지역경제 위기 극복 불씨 살려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한 경기 위축과 고용율 감소로 지역 경제가 위기 상황을 맞고 있는 가운데, 군산시는 새로운 도전을 희망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을 발굴·육성해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도록 시는 창업지원금 및 창업 공간 지원, 맞춤형 교육 등을 제공했고, 이를 통해 창업에 성공한 신규 창업자들은 지적재산권 취득, 투자유치 성공, 매출 성장 등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청년 창업가를 육성하는 ‘청년창업 희망키움 사업’

청년창업 희망키움사업은 창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청년지원 정책으로 민선 7기 공약사업 중 하나이다.
초기창업자금 500만원과 매달 100만원의 창업 활동비를 최대 24개월간 지원하는 청년창업 희망키움사업은 3차에 걸쳐 기술창업, 문화관광, 수제창작 등 각 분야에서 72명의 유망한 청년 창업가를 발굴했다.
이들에게 군산시 청년뜰과 협업으로 청년창업캠퍼스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딩 강화, 자금조달 전략 등에 대한 맞춤형 창업교육, 현장 멘토링 등을 지원함으로서 성공 창업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을 바탕으로 사업 참여자 중 9명이 특허 8건, 디자인 8건, 상표권 2건, 안무저작권 8건 등 총 26건의 지적재산권을 취득했으며, 발명진흥 활동에 기여한 공로로 산업통상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창업자도 있다.
또한 13개 업체에서 25명의 신규 고용창출을 이뤄냈을 뿐만 아니라 어려운 경제상황에서도 연매출이 2배 이상 성장한 기업이 탄생했고, 2개 업체에서는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하는 등 사업 1년 여 만에 각 분야에서 하나 둘 씩 성과를 나타내며 청년창업 희망키움 사업이 서서히 빛을 발하고 있다.
 

■창업 경쟁력을 키우는 ‘수제창작플랫폼 구축·운영 사업’

월명성당 인근에 조성된 수제창작플랫폼은 수제창작분야 청년창업가들에게 실질적인 사업 운영 기회를 제공해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기 위한 인큐베이팅 공간이다.
지난해 6월 ‘군산메이드마켓’이라는 명칭으로 개소한 수제창작플랫폼은 청년창업가 11명이 운영 중이다.
군산메이드마켓은 군산특산품 박대를 모형화한 파우치, 수세미를 비롯해 한국화를 주제로 한 공예품, 스트링아트, 패브릭, 가죽, 손뜨개 등 다양하고 질 높은 청년들의 창업아이템을 제작·전시·판매하며 군산관광 기념품샵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나만의 색다른 소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9월부터는 플리마켓형 청년창업가 모집을 통해 매주 금, 토, 일 외부판매장을 운영해 목공예품, 캔들, 방향제 등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군산메이드마켓은 초기청년창업자들에게 공간 제공, 맞춤형 교육 등 창업에 필요한 정보 및 마케팅 등을 제공하며 매장 운영의 실증 경험을 통해 실전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청년창업 주거지원사업 ‘군산STAY’
청년들이 창업활동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주거 확보도 필요하다.
이에 시는 청년창업자들에게 안정적인 주거 공간 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 전북본부와 협약을 통해 청년창업 주거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예비창업자 및 3년이내 초기창업가를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LH에서 보유한 원룸이나 임대아파트의 보증금 및 월 임대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15명을 선발·지원 중이다.
 
■‘도약하는 청년 창업의 도시’ 실현을 위해 노력
군산시의 청년창업 지원사업은 시가 지향하는 ‘모두가 잘 사는 경제도시 구현’에 명실상부한 미래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강임준 군산시장의 민선 7기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더욱 강화되며 청년들도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꿈’을 ‘현실’로 만들며 새로운 도전의 결과물을 만들어 나아가고 있다.
시는 이런 인큐베이터 역할을 하며 든든한 청년들의 지원군이 되고 있으며 청년들 또한 시의 정책에 맞춰 서로 Win-Win하는 상호 보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역량 있는 청년인재의 발굴과 함께 역량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정책을 기획하고 지속적으로 시 정책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