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적격 비리경찰 단호히 척결해야
상태바
부적격 비리경찰 단호히 척결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2.17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세력 집권 후 검찰개혁과정에서 최대 수혜자는 경찰이다.
국가경찰과 중대범죄수사처 등 검·경수사권조정, 심지어 검찰의 수사전면적 배제 이른바 검찰청법이 폐기되는 등 기소청으로 전락해 선진수사질서를 맞게 됐다.

사회 환경이 이러한데도 경찰 비리가 속출하고 있어 경찰 스스로 함량미달이라는 멍에를 뒤집어쓰고 있다. 언제까지 검찰의 시녀로 살아갈 수 없는 노릇 아닌가.
물론 조직이 방대하다 보니 미꾸라지가 나오기 마련이다. 하지만 철저한 소양교육과 사명의식으로 무장하지 않으면 다시 검찰의 하수인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과거 일제경찰들이 수사조작을 통해 없던 죄도 만들어 내고 있던 죄도 없어지게 하는 등 마술을 부렸다.
이러한 폐습을 단죄하기 위해 마지막 양심세력으로 무고한 시민이 없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검찰이 직접수사를 하게 됐다. 검찰의 직접수사로 전관들의 먹고살길을 열어주고 그 혜택이 지금까지 내려오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검찰총장의 단호한 굳은 의지가 검찰개혁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여론이 많다. 즉 ‘트로이 목마’라는 것이다.
다시 강조하건데 경찰은 간부를 비롯한 경찰관들의 정기적인 소양교육과 업무교육을 대폭 늘려야 한다.
교육기간 중 기준 이하는 낙제제도를 두고 10/1은 낙제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지금은 권력기관들의 과도기 이다.
이 위기를 슬기롭게 넘기면 건실한 국민의 수사기관으로 거듭날 것이고 여기에 안주하면 도태될 것이다.
경찰의 70년 소원이 이루어진 시점에서 경찰 스스로 자성하고 뼈를 깎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국민의 경찰 민중의 지팡이로 거듭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