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공의대 설립, 공감대 뿐인가
상태바
국립공공의대 설립, 공감대 뿐인가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2.18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숙원사업 중 국립공공의대 설립이 포함되어 있다.
서남대 부지는 활용도면에서 훌륭한자원이다. 여기에 공공의료대학을 설립해 공익목적의 의료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적에 부합한다.

하지만 시작은 창대했지만 결말은 졸속으로 추진되는 것에 중앙정치권의 실망이 극에 달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을 비롯해 헛구호에 그치고 있어 도민들은 기대 이하의 추진력에 허탈감에 빠졌다.
도의회 이명연 의원에 따르면 “남원 국립공공의대 설립 공감대 형성은 충분”하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공공의료정책 필요성과 공감대는 충분하고 남원 국립공공의대 설립을 통해 공공의료체계의 기틀을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비단 구호에 그치지 않기를 희망한다. 도지사와 국회의원 모두 공감대는 충분하다고 하는데 추진동력을 잃은 것은 무엇인가.
부산지역 모 의원의 발언에 기가 눌린 것인지 아니면 남원지역구에 민주당 소속이 아니어서 ‘모르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의료단체는 공공의료 영역까지 자신들의 먹거리라며 밥그릇 싸움이고, 산간벽지 촌부는 의료인 진료를 받기 위해 새벽밥을 먹어야 한다.
시골에는 아이울음소리가 들리지 않아 인구절벽에 내몰리고 지자체는 사라지게 된다는 허울 좋은 핑계로 일삼고 있지만 그 바탕이 되는 공공의료서비스는 이익단체의 어깃장에 두 손발 든 상태이다.
민주화라면 명분에 합리적이고 공공성이 충분한 사업을 언제까지 방치할 것인지, 이익단체의 먹을거리 싸움에 국민 보건의료체계의 완성을 언제까지 미룰 수 있는지 국민들은 두 눈뜨고 지켜보고 있다.
농업농촌에 청년들의 인구를 늘리기 위해 선 특성화고 출신들의 병역면제와 농촌거주를 조건으로 정책을 실시한다면 인구절벽 탈출이 가능할 것이다.
이는 농촌지역의 노동력문제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국민의 보건의료정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