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악취배출원 철저 관리
상태바
전북, 악취배출원 철저 관리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1.03.0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대책 추진, 4분야 8과제
262억 투입 저감시설 등 설치
부서별 시설 지원 대상 구분
설치~기술지원 전 과정 관리

악취는 바람 등 기상 상태에 따라 개인별로 느끼는 정도가 다른 감각공해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악취 발생지점에 대해 사업체의 관리 소홀이나 저감시설 설치 미흡 또는 잘못된 운영으로 인근 주민들의 생활에 큰 불편을 안겨 주고 있다.

이에 전북도는 262억원 예산을 투입해 악취저감시설 설치 등 4개 분야 8개 과제의 ‘악취배출원 관리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지난해 도는 307억원의 예산을 투자해 시·군별 악취저감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하고, 사업 전·후 악취검사를 통한 개선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업장 부지경계선에서 평균 56%, 시설 내부 또는 배출구에서는 93%의 악취저감 효과를 나타낸 바 있다.
올해 도 환경·축산부서와 협업해 담당부서별 악취배출시설 지원 대상을 사전 구분해 저감시설 설치부터 기술지원 등 전 과정을 관리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환경부서는 대기·폐수배출시설, 가축분뇨·폐기물 재활용시설 중 퇴비화시설 등을 지원하며 축산부서는 축산농가, 가축분뇨 재활용시설 중 액비화시설에 대한 사업지원부터 관리운영 방법까지 철저하게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올해에는 자동분사시설 등 맞춤형 악취저감시설 설치에 247억2,000만원, 무인악취포집기 등 실시간 감시장비 14억4,000만원, 악취모니터단 운영 등 협의체 추진에 4,000만원의 예산을 투자한다.
‘19년부터 혁신도시 악취저감을 위해 김제 용지 축산시설에 저감시설 설치 등 187억원의 예산 투자한 결과에 대해 개선효과 분석과 추가대책을 발굴하기 위해 국비 3억을 들여 악취실태조사도 추진한다.
또한, 민원발생이 심한 사업장 151개소에 대해서는 악취 전문가가 현장을 방문하는 기술지원단도 운영해 악취저감 기술 전수 및 저감시설 운영요령 교육 등도 병행한다.
아울러 악취민원 사업장에 대해 저감시설 설치 지원과 동시에 주·야간 등 취약시기에 불시단속도 강화한다.
악취저감 시설개선이 미흡한 사업장은 민원 발생 시 시·군과 협력해 수시단속 강화 등 강도 높은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경우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해 악취방지법에 따른 악취관리지역 또는 신고대상 악취배출시설 지정 등 강력 규제할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