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청년거주 인프라 구축 필요하다
상태바
농업농촌 청년거주 인프라 구축 필요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3.04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14개 시·군 중 11개 자치단체가 소멸 위기에 놓여 있다고 한다.
이는 국가 위기로 이어져 경쟁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

민주당의 지방소멸 대응 TF성과보고회는 ‘청년 정주여건 마련’을 지적했다.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게 하기 위해선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소득이 향상되고 일반 병·의원의 이용이 불편함이 없어야 되며 유치원부터 교육기관의 활성화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지금은 기술과 기능인이 우대받는 세상이다. 인문계 졸업 후 묻지마식 대학 입학은 오히려 신용불량자만 양산하는 꼴이다.
대폭적인 교육개혁을 통해 학제개편이 단행되고 중학교부터 철저한 특기적성에 따라 대학진학률을 낮춰야 한다.
이공계 및 기술·기능인을 배출하기 위해 특성화고와 농업·공업계 졸업생에 군면제 혜택을 주어 일정기간 농업·농촌·어촌에서 거주토록 하는 제도를 운용한다면 농촌이 활성화 될 것이다.
정부 역시 농업 및 어촌에 예산을 늘려 지원하고 전통기술과 전례적으로 내려오는 미풍약속을 접목한 업종에 특혜를 줘야 한다.
먼저 학제개편이 시급하다. 현재 초등 6년제는 시대에 맞지 않고 중등과 고등 역시 4년제로 개편하는게 시대에 맞다.
지방소멸 걱정에 앞서 해결책으로 청년들이 농업농촌에 거주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는 게 우선순위일 것이다.
TF팀은 전국 모든 지역을 총괄하는 지방소멸 컨드롤타워의 정치와 통합적행정추진체계 등 대안마련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교육계 역시 대승적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 미래세대를 위한 양보와 배려가 있어야 한다.
대학교육 중심의 획일화된 교육은 더 이상 교육열로 평가할 게 아니라 미래세대 중심의 교육체계가 필요하다.
한편 지난해 5월 기준 전북지역은 전주, 익산, 군산을 제외한 모든 지자체가 소멸위기 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