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체감·경제활력 균형있는 행복군산
상태바
시민체감·경제활력 균형있는 행복군산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1.03.17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형 신산업 창출
‘보다 나은 군산’ 시정역량 결집

 

침체된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나아가 경제활력과 시민의 행복을 염원하는 모두의 기대와 희망을 품고 출발한 민선7기 군산시는 그간 새로운 도전과 혁신적 정책으로 많은 변화를 일궈 왔다. 출범 이후 줄곧 ‘시민이 함께하는 자립도시 군산’건설을 목표로 시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흔들림 없이 달려온 결과 서서히 위기를 극복해 나가며, 미래 신산업 육성의 중심지로 확고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올해는 시민이 체감하는‘보다 나은 군산’을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미래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판 그린뉴딜의 선도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군산시의 2021년도 시정운영 계획을 들여다 본다. 

 

■신산업 중심의 산업생태계 구축 및 지속 가능한 신성장 동력 확립
군산시는 민선7기 시작과 더불어 제조업 위주의 산업생태계를 지속 가능한 미래형 신산업으로 다원화하고 지속 가능한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정부의 그린뉴딜 및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고 미래 먹거리 산업인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미래 신산업 육성의 기반을 공고히 다져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더욱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해 지역경제 활력 제고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 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시민참여형 태양광 발전사업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지난해 하반기에 본 사업을 주도할 군산시민발전주식회사 설립과 발전사 선정 등이 마무리됨에 따라 지난달 육상 태양광 발전사업 착공을 시작으로 200MW규모의 새만금 육상·수상태양광 발전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돼 군산시가 중점추진하고 있는 ‘에너지 자립도시’실현이 한층 가까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지난해 공모 선정된 공공주도 해상풍력 적합입지 발굴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지역 내 해상풍력 입지여건 및 개발환경 등 기초조사를 통한 해상풍력 사업의 실행력을 제고해, 향후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국제 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으로 정보교류의 장이 마련돼 재생에너지 산업을 선도하는 군산의 위상을 대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자립경제 확립을 위한 소상공인, 청년 및 사회적경제 지원 강화
군산시는 코로나로 더욱 위기에 빠진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한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역 내 소비창출 및 소상공인 경영 안정화를 위해 ‘군산사랑상품권’을 5000억 규모로 발행하고, 모바일 상품권에 이어 지난해 처음 시작된 카드형 상품권 발행을 확대해 시민들이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3월 전격 출시돼 비대면 시대에 전국적 수범사례가 된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는 디지털 플랫폼 구축과 가맹점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게 된다.
또한, 군산시 상권활성화 재단의 내실있는 운영과 상권르네상스 2년차 사업 추진,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 건립 등을 통한 체계적 지원으로 소상공인의 경영여건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상품 애용운동 및 군산사랑 시민운동을 지속 전개하고, 전통명가 발굴육성, 특례보증 및 카드수수료 지원 등 소상공인 맞춤 지원 정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구축으로 생명존중 도시 조성 

행복한 삶의 기본조건인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에도 감염병과 각종 재난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방역체계 구축과 예방 및 현장 중심의 재난 관리를 통해 공공 안전망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를 계기로 생명, 건강, 안전이 가장 중요한 가치로 급부상한 만큼, 무엇보다도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감염병을 비롯한 사회재난 및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제적 임시 선별진료소 운영 및 음압시설을 갖춘 호흡기 전담클리닉 설치 등 감염병 감시·대응체계를 상시 가동해 방역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의료취약 지역에 대한 찾아가는 맞춤형 공공보건 의료서비스 지원을 통해 의료서비스 사각지대를 없애는 등 보건의료 안전망을 적극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공모 선정된 구암지구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을 비롯해 주요 재해위험 정비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도시 숲 조성과 500만 그루 나무심기 등을 통해 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집중호우 등 기후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며, 시민들의 불안 해소를 위해 화학물질 사고 대응시스템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평생학습도시, 문화예술이 살아 숨쉬는 체류형 관광도시 실현
교육분야에서는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이 개개인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스스로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특색있는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다양한 진로체험 및 자치활동을 지원하고, 마중물·희망스터디 사업 등을 통해 저소득 가정의 자녀가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 생애에 걸쳐 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과 동네 구석구석 찾아가는 행복학습센터를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평생학습의 모범이 되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매력적인 도시 건설을 위해 지역 내 곳곳에서, 그리고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손쉽게 누릴 수 있도록 소규모 문화공간과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해 시민들의 문화예술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나갈 전망이다.

■우수 농수산물을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로 농어촌 가치 제고
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우수 농수산물을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로 농어촌의 가치를 높이는 일도 차질없이 추진될 전망이다.
지난해 9월에 출범한 먹거리 통합지원센터의 본격적 운영으로 지역 푸드플랜 선순환 구조를 실현하고, 기획생산 농가의 확대 발굴과 지역농산물 도농순환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내 생산 농산물의 안정적인 소비처 확보로 농민의 소득증대를 도모할 방침이다.  
또한, 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우리 해역 특성에 맞는 신품종 어장 조성과 수출에 특화된 양식 품종을 집중 육성하고, 어선어업 체질개선 및 수산물 유통가공시설 확충을 통해 어업소득 극대화도 중점 추진한다. 

■시민의 참여 및 소통행정 강화로 신뢰받는 행정 구현
건강한 시민사회와 시민참여는 성숙한 지방자치를 위한 필수조건이며, 이를 위해 올해에도 시민의 행정참여와 소통행정을 강화해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신뢰받는 행정의 실현을 위해서는 내부혁신도 매우 중요한 만큼, 공직자가 혁신적 마인드로 적극행정을 펼칠 수 있는 공직문화를 널리 확산하고, 불합리한 관행과 제도개선을 통해 대시민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켜 나가겠다는 의지도 나타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2021년은 그동안 다져온 기틀을 바탕으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모든 시정 역량을 집중하고, 늘 시민의 편에서 시민과 함께 일구어 나가는 시정으로 보다 나은 군산의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