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정책 사람이 정답이다
상태바
귀농귀촌정책 사람이 정답이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3.17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지자체별로 인구가 절벽에 달하고 지자체 절반이 소멸 위기라는 발표가 나오고 있다. 

지금의 인구정책은 막다른 길에 접어들었다. 인구가 늘어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책이 효과를 봐야 할 정도로 종합적 행정완료정책이다. 

이번 도의회 정호윤 의원이 밝힌 “귀농귀촌 지원정책을 전반적으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지난 3년간 전북도가 귀농귀촌지원사업에 270억을 지원하고 올해도 82억원을 지원할 계획인데 실효성이 의심된다는 것이다. 귀농귀촌이 성공리에 자리잡기 위해서는 사람중심의 정책이 필요하다. 

마을의 풍습과 관습을 잘 이해하고 나 스스로 마음을 내려놓아 주민간 소통의지가 있어야 한다. 과거에 사로잡혀 업신과 어르신의 따라하기 노릇이면 결국 마을정착은 실패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갈등해소에 앞서 갈등 유발을 방지하는 것이 최상책임에도 도시생활의 때를 벗어내지 못하고 마을정책에 공감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것이다. 

따라서 행정기관의 지속적인 관심과 이주민과 주민의 소통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해야 한다. 

여기에 마이스터고와 기술·기능학교 출신 중 희망자에 대해 군 면제 혜택을 주어 농업농촌에 거주케 하고 과감한 지원정책을 펼쳐야 한다. 

전북도가 추구하는 제2의 인생, 즉 은퇴 후 전북살림살이에 대한 기대가 크다. 이 또한 귀농귀촌과 흡사한 정책이지만 다른 각도로 봐야 한다. 

과거 산업사회에서 말린 전북도는 굴뚝산업을 부러워했다. 하지만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오히려 수혜를 입었다. 이러한 자연환경을 살려 힐링정책과 치유정책을 병합해 운영한다면 성공가능성이 높다. 

정 의원은 그동안 전북도가 추진한 귀농귀촌 지원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타 시도에서 이주한 귀농귀촌지원을 세분화 할 것을 주문해 전북도의 정책의 변화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