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지역 경운기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운전’
상태바
농촌 지역 경운기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운전’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1.03.21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겸진 장수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따뜻한 날씨와 함께 봄철 영농기가 시작되었다.
봄철 영농기는 농촌 지역의 경운기 사용 빈도가 높아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경운기는 농촌 지역에서 운송 수단이자 교통수단으로 중요하게 이용하고 있지만, 교통사고 발생 시에는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어 운행 시 큰 주의가 요구된다.

경운기 사고의 경우 커브 길이나 내리막길에서 차량 운전자가 순간적으로 저속 주행하는 경운기를 피하지 못하여 사고가 발생하거나, 어두운 야간에 차량이 경운기를 인지하지 못하여 사고가 발생한다. 야간에는 특히 경운기 인지가 어려워 운행을 하지 않아야 하지만 영농기 시기에는 야간에도 운행이 빈번한 상황이다.
 경운기는 사고 발생 시 추락과 전복에 의한 깔림 압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어 사고 발생 시에는 사망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경운기 사고의 예방을 위해서 경찰에서는 야광 반사판 부착, 태양열 경광등 등을 부착시키며 홍보 활동을 통해 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사고로부터 완전히 안전할 수는 없다.
사고로부터 안전할 수 있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운기를 운행하는 운전자 스스로가 경운기 사용 시 안전수칙 준수하고 운행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경운기 운행 시 운전자는 적재함 뒤, 양 측면 모두 경광등 및 반사판 등을 부착하여 뒤에서 오는 차량이나 반대편에서 오는 차량이 경운기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운반 작업을 하거나 이동할 때(차로를 바꾸거나 회전할 때)는 진행 방향을 꼭 확인하고 운행해야 한다. 일출 전과 일몰 후인 야간에는 경운기 도로 주행을 하지 말아야 하고 좌석 옆이나 적재함에 동승자를 태워서도 안된다. 또한, 경운기 운전자도 차량 운전과 마찬가지로 대형 사고를 유발하는 음주 후 운행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
농촌 지역에서는 차량 운전자도 주의할 점이 있다. 경운기가 도로에서 주행 중이거나 내리막길, 커브길 주행 시에는 서행 운전하고 저속으로 주행하는 경운기를 무리하게 앞지르기하지 말아야 한다.
야간시간대 경우, 주행하는 경운기의 식별이 어려워 추돌사고 발생 시에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야간 운전 시 차량 운전자는 전방주시를 철저히 하고 서행 운전하여야 한다.
사고는 예고 없이 찾아온다. 경운기, 차량 운전자는‘안전 운전’을 항상 유념하고 운전을 하여야 사고로부터 안전할 수 있고 나 자신을 지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주요기사